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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광고,경영 --- /마케팅 광고 AD

디지털 미디어의 정의 및 효과 측정 관련 용어

 

인터넷, IPTV,디지털 옥외광고 등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의 정의 및 효과 측정 관련 용어

 

3rd party

온라인 광고에서의 3rd party는 광고를 진행하는 양사인 광고주와 매체를 제외한 업체를 말하는 것으로 주로, 렙사/애드네트
워크사/오버추어/affiliation업체 등을 의미하여, 이들은 주로 reporting과 tracking을 위해 배너나 광고주 홈페이지 내에
3rd party tag를 삽입함
Ad(Open) Exchange
자동화/오픈화를 통해 광고주와 매체사가 광고 물량을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는 중립적인 시장을 제공하며, transaction에 대한 커미션을 받는 사업 모델로 AdECN, Right Media, Doubleclick Exchange 등이 있음
Around ad
게임을 주변을 둘러싼 지면에 광고가 노출되는 형태로 게임 시작과 종료 후에 노출되거나 또는 게임 사이트의 배너 광고
Blind network
선구매/ bulk구매 등을 통해 저렴한 비용으로 매체의 unsold inventory를 구매 후 optimization과 targeting 기술을 통해 인벤토리의 가치를 상승 시켜 arbitrage(차익거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모델로 RON으로 노출이 되기 때문에 광고주의 광고가 어느 매체/지면에 노출이 되는지 알 수 없음
CIC (Commercial in Commercial)
광고 내에서 노출되는 광고라는 뜻으로, 일반 동영상 광고 위에 Trigger가 노출되는 형태의 인터렉티브 광고
CIP (Commercial in Program)
프로그램 내에서 노출되는 광고로, 시청중인 VOD 혹은 채널 내 프로그램에서 Trigger가 노출되는 형태의 인터렉티브 광고
CPC (Cost per Clicks)
1회 광고 클릭에 소요되는 광고비를 의미, 클릭 기준의 광고비용 효율성을 분석CPC = Budget / Clicks
CPM (Cost Per Mill)
1,000회의 광고 노출에 소요되는 광고비를 의미, 노출 기준의 광고비용 효율성을 분석CPM = 1,000 x (Budget/ Impressions)
CPP (Cost Per Rating Point)
GRPs 1% 포인트를 올리는데 소요되는 광고비를 의미, 누적도달범위 기준의 광고비용 효율성을 분석CPP = Budget / GRPs
CPR (Cost Per Reach)
Reach 1% 포인트를 올리는데 소요되는 광고비를 의미, 도달범위 기준의 광고비용 효율성을 분석CPR = Budget / Reach
D&P (Download and Play)
IPTV 내 VOD가 제공되는 방식으로 VOD를 선택했을때 셋탑박스에 컨텐트를 내려받은 후 재생하는 방식브로드&TV와 마이엘지TV에서 제공하는 방식
Direct Visitors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의 노출,클릭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랜딩페이지에 도달된 인터넷 이용자
Direct Visits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의 노출,클릭의 영향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랜딩페이지에 도달된 이용자들이 발생시킨 사이트 지면 노출 횟수
eCPM (effective CPM)
CPM, CPC, CPA등 Pricing Model에 상관 없이, 1,000 imps 당 revenues를 나타내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애드네트워크사가 Optimization(동적 노출 결정 시스템)을 하기 위한 기준으로 매체 간/지면 간 /지면 내 노출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방식이고 매체입장에서는 예상 매출을 가늠해볼 수 있는 잣대가 됨
EPG (Electronic Program Guide)
프로그램 및 VOD의 편성표를 화면 상에 표시해 주는 서비스로 주로 디지털 방송에서 제공
GRPs (Gross Rating Points)
타겟모집단 대비 광고 노출량에 대한 비중으로 광고노출 지수를 의미함GRPs = Reach x Frequency
IPTV (Internet Protocol Television )
초고속 인터넷망을 이용해 제공하는 양방향 텔레비전 서비스. 인터넷과 텔레비전의 융합이라는 점에서 디지털 컨버전스의 한 유형임. 기존 인터넷 TV와 다른 점은 컴퓨터 모니터 대신 텔레비전 수상기를 이용하고 마우스 대신 리모콘을 사용한다는 점
N+Reach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인지/태도/행동 등의 커뮤니케이션 반응을 얻기위해 필요한 반복 노출횟수 이상에 노출된 인터넷 이용자들의 비중N+ Reach = (N회 이상 노출 Target Unique User / 모집단) x 100
Post Click PV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한 후, 랜딩페이지에 도달된 인터넷 이용자들이 발생시킨 사이트 지면 노출 횟수
Post Click Visitor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를 클릭한 후, 랜딩페이지에 도달된 인터넷 이용자
Post View PV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에 노출된 후, 랜딩페이지에 도달된 인터넷 이용자들이 발생시킨 사이트 지면 노출 횟수
Post View Visitor
사이트에 게재된 광고에 노출된 후, 랜딩페이지에 도달된 인터넷 이용자
remnant inventory (=Unsold inventory)
특정 사이트의 판매되지 않은 인벤토리. 사이트는 판매되지 않은 인벤토리를 하우스배너를 돌리거나, 유료광고주의 서비스노출, 애드네트워크에 판매 등으로 소진함
Unsold inventory (=remnant inventory)
특정 사이트의 판매되지 않은 인벤토리. 사이트는 판매되지 않은 인벤토리를 하우스배너를 돌리거나, 유료광고주의 서비스노출, 애드네트워크에 판매 등으로 소진함
Vertical Network
애드네트워크를 묶을 때 주로 횡적(horizontal)으로 다양한 카테고리를 묶는 반면, Vertical Network는 각 특성에 맞는 매체를 카테고리에 따라 종적(vertical)으로 묶는 네트워크로 Women, Entertainment, Tech, Auto, News 등으로 각 타겟의 구성이 뚜렷한 매체로 네트워킹된 애드네트워크
VOD 전 광고
VOD를 시청하기 이전 로딩 타임에 노출되는 동영상 광고로 VOD 시청 전 강제 노출이 되므로 주목도가 높은 광고 유형
VOD 중 광고
VOD 시청 중 나오는 광고
VOD 후 광고
VOD 시청이 끝난 후 나오는 광고
POP ad(Point of Purchase Advertisement ) (POP 광고)
광고상품이 소비자에게 최종적으로 구입되는 장소, 즉 소매점이나 가두매점 등에서 광고물을 제작, 직접적인 광고 효과를 얻게 하는 구매시점 광고. 소매점의 옥외에 각종 간판 설치, 점내에 디스플레이를 통해 벌이는 광고 활동 등이 모두 POP 광고에 해당됨
Weighted Impression (가중치 노출)
광고주목도의 가중치 요소를 적용한 광고 노출 횟수
Weighted User (가중치 유저)
광고주목도의 가중치 요소를 적용한 광고에 노출된 인터넷 이용자
Interest based targeting (=Behavioral targeting) (관심 기반 타겟팅)
웹 사이트 상에서의 유저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유저를 세그먼트화하고 그 세그먼트에 따라 그에 맞는 광고나 메시지를 송출하는 타겟팅 기법
DAL (Dedicated Advertiser's Location) (광고주 전용 채널)
IPTV 내 광고주가 개설한 전용 채널로 인터넷의 홈페이지와 동일한 개념
Impression (노출)
웹사이트의 특정 페이지에서 광고상품이 노출되어진 횟수를 의미, 1번 노출된 경우를 1 impression이라 함
Reach (도달률)
타겟모집단 대비 광고에 노출된 인터넷 이용자들의 비중으로 광고가 도달된 정도를 의미함Reach = (Unique User / 모집단) x 100
Digital signage (디지털 사이니지)
기업들의 마케팅, 광고, 트레이닝 효과 및 고객 경험을 유도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툴로 공항이나 호텔, 병원 등 공공 장소에서 방송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특정한 정보를 함께 제공하는 디지털 영상 디스플레이 장치. 기존 상업용 디지털 정보 디스플레이(DID)에 주요 기능을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나 관리 플랫폼까지 종합적으로 공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함
Digital Convergence (디지털 컨버전스)
디지털 기술 기반의 여러 제품이나 서비스가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나 서비스로 탄생하는 것을 가리킴. 음성·데이터·영상과 같은 '정보의 융합'이나 방송·통신·인터넷과 '네트워크의 융합', 컴퓨터·통신·정보가전과 같은 '기기의 융합' 등과 같이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새로운 형태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성하는 것을 나타냄
Landing Page (랜딩 페이지)
인터넷 이용자가 광고, 검색엔진 등을 경유하여 최초로 보게 되는 웹페이지 또는 광고주 사이트의 페이지를 지칭함
Re-messaging (=Re-targeting) (리메시징)
특정 사이트에 tag를 삽입하여 사이트 방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후 해당 사이트를 다시금 방문할 수 있도록 그 페이지를 방문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광고/메시지를 노출시키는 기법
Rich media advertisement (리치미디어 광고)
인터넷 광고 용어로, JPEG, DHTML, Javascript, hockwave, Java 프로그래밍과 같은 신기술 및 고급 기술들을 배너 광고에 적용시켜 배너광고를 보다 풍부(rich)하게 만든 멀티미디어 광고를 말함. 사용자가 광고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변화는 광고 등을 볼 수 있는 기술이 적용된 웹페이지임
Re-targeting (=Re-messaging) (리타겟팅)
특정 사이트에 tag를 삽입하여 사이트 방문 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 후 해당 사이트를 다시금 방문할 수 있도록 그 페이지를 방문한 유저들을 대상으로 광고/메시지를 노출시키는 기법
Static IGA (리타겟팅)
Dynamic in-game ad와 비교하여 광고의 롤링이 자동적으로 이루어 지지 않고, 한번 적용 후에는 고정화된 광고가 노출되는 형식으로 PPL, map, 스폰서쉽 등이 있음
Contextual targeting (문맥 타겟팅)
광고주와 연관성이 높은 컨텐츠가 노출되는 지면에 광고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사용자가 인터넷을 서핑하며 방문하게 되는 수많은 페이지의 내용과 관련된 광고를 노출시켜 잠재고객을 유입하는 타겟팅 기법
media pole (미디어 폴)
첨단 IT 기술을 기반으로 설치된 디지털 미디어 공공시설물. 가로등과 보행자 표시, 교통안전표지 등의 가로시설물 기능과 인터넷 검색, 포토메일 전송, UCC 촬영 등의 IT 기능을 갖춘 미디어 아트 작품으로 새로운 광고 전달 수단으로도 주목받고 있음. 현재 강남대로에 22개의 미디어 폴이 설치되어 있음
Frequency (빈도)
인터넷 이용자가 광고에 노출된 평균 노출 횟수를 의미함
(실시간 채널)
KBS, MBC, SBS 등의 지상파를 포함해서 PP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채널 서비스
iCOD (Internet Contents on Demand) (아이코드)
IPTV 내 VOD가 제공되는 방식으로 VOD를 선택했을때 다운로드 없이 실시간으로 컨텐트를 제공해 주시는 방식
Ad Network (advertising network) (애드 네트워크/네트워크 광고)
웹사이트 네트워킹을 통해 취합하여 Targeting/Optimization 등 발달된 솔루션을 바탕으로 인벤토리에 새로운 가치를 추가하여 광고주에게는 캠페인 효율성의 극대화를 제공하고 매체사에게는 매출의 극대화를 이루게 하는 것
(양방향 서비스)
IPTV 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서비스로 날씨, 뉴스, 게임, 인터넷뱅킹, 노래방 등의 서비스가 있음
Budget (예산)
광고 집행 금액
Unique Impression (유니크 노출)
광고노출 중에서 중복으로 노출된 수치를 배제한 광고 노출 횟수
Unique Users (유니크 유저)
광고에 노출된 특정화되고(identified) 중복되지 않은(unduplicated) 인터넷 이용자
Unique Clicks (유니크 클릭)
광고를 클릭수치에서 중복으로 클릭한 경우를 배제한 광고 클릭 횟수
IGA(in-game ad) (인게임애드)
게임 내부를 둘러싼 모든 요소, 혹은 그 자체를 매체로 활용한 선진 광고기법으로 유저가 게임을 하면서 광고에 노출되는 형태
augmented reality (증강 현실)
실사에 3차원 가상 물체를 겹쳐 보여 주는 것으로 실제 환경과 그래픽 형태의 가상현실을 실시간으로 합성해, 보는 이의 이해를 높여 주는 기술을 의미
Campaign Optimization (캠페인 최적화)
사용자 반응(클릭, 전환 등)이 높은 곳으로 광고를 할당해 주는 솔루션으로 이 솔루션을 통해 광고주에게는 ROI를 극대화 해주는 동시에 매체사에게는 동일한 노출을 가지고 더 많은 매출을 발생시킬 수 있음
Clicks (클릭)
이용자가 광고배너를 클릭해서, 설정된 웹사이트(또는 이미지)로 이동한 경우, 그 1회의 행위를 1Click이라 함
CTR (Click-Through Rate) (클릭률)
광고 노출량 대비 광고 클릭 수치가 차지하는 비율CTR = 100 x (Clicks / Impressions)
Target Impression (타겟 노출)
사이트/섹션/페이지의 인구통계 특성을 고려한 광고 노출 횟수
Target Unique User (타겟 유니크 유저)
사이트/섹션/페이지의 인구통계 특성을 고려한 광고에 노출된 인터넷 이용자
Trigger (트리거)
IPTV 내에서 특정 채널 혹은 목적지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연결해 주는 객체(Object)트리거는 VOD 시청 전 광고, VOD 컨텐트, 실시간 채널 내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화면에서 노출될 수 있으며, 클릭 시에는DAL 혹은 마이크로 사이트로 이동
Behavioral targeting (=Interest based targeting) (행동 타겟팅)
웹 사이트 상에서의 유저의 관심사를 기반으로 유저를 세그먼트화하고 그 세그먼트에 따라 그에 맞는 광고나 메시지를 송출하는 타겟팅 기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