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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 넓히기 /news /event

ISAC 2009 대한민국 콘텐츠페어

ISAC 2009
게임, 애니메이션, VR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 로봇 콘텐츠, 디지털/미디어 아트등 문화콘텐츠 핵심 분야의 산․학․연 글로벌 리더들을 초청하여 문화콘텐츠 분야의 State of the Art에 대한 정보, 지식 및 현재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21세기 신 문화콘텐츠 패러다임 및 신 산업창출에 대한 방향을 제시 한다.
 
http://www.isac2009.or.kr/pages/view/6

ISAC2009

9월 8일(화)~9일(수), 327호


 게임, 애니메이션, VR 콘텐츠, 모바일 콘텐츠, 로봇 콘텐츠, 디지털/미디어 아트등 문화콘텐츠 핵심 분야의 산․학․연 글로벌 리더들을 초청하여 문화콘텐츠 분야의 State of the Art에 대한 정보, 지식 및 현재와 미래에 대한 비전을 공유하고,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21세기 신 문화콘텐츠 패러다임 및 신 산업창출에 대한 방향을 제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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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닝 및 기조강연 1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콘텐츠 생성 I

9/8(화), 09:00-11:30

세계 최고수준의 애니메이션, VR, 게임 콘텐츠 산업 및 연구분야 리더들이 창의적, 혁신적인 콘텐츠 기획, 제작 방법, 첨단 연구현황,

응용 시스템 개발및 세계적 기업 으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발표

 

칼 로젠달 (카네기멜론대학 교수. PDI 창설자, 슈렉, 엔츠 제작자)

- Shrek, Ants등 PDI 주요 애니메이션 개발사례 소개, 세계 최고수준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로의 발전전략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첨단기술의 역할

미치타카 히로세 (동경대학 교수, 일본 가상현실학회 부회장)

- 2세대 가상현실 기술 현황 및 Digital Public Arts

테추시 바바 (일본 디지털콘텐츠 제작기술재단 고문)

- 일본 게임기술과 산업의 현황과 경향


 

 

특별강연

한국 콘텐츠기술 R&D 동향

9/8(화), 12:50-13:30

한국의 대표적 문화콘텐츠 연구기관인 ETRI에서 개발하고 있는 컴퓨터 그래픽스, 가상현실, 게임, 이러닝, 워터마킹 등 콘텐츠 기술의 첨단 핵심 기술 소개.

 

이영직 (본부장, ETRI 콘텐츠 연구본부)

- ETRI의 콘텐츠 기술 개발 동향


 

 

초청강연 1

첨단 VR/MR 기술과 응용

9/8(화), 13:30-15:40

가상현실, 혼합현실 기술의 state-of-the-art 현황, 교육/엔터테인먼트 콘텐츠, 방송 콘텐츠, 융합콘텐츠등의 상업화에의 응용, 시장 및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하여 발표.

 

세이키 이노우에 (수석연구원, NHK)

- 방송과 창작 영상 콘텐츠제작을 위한 MR/AR 기술 응용

양현승 (교수, KAIST)

- 혼합현실 기반 실감형 에듀테인먼트 시스템

김지인 (교수, 건국대학교)

- 분자생물학 교육을 가상현실과 게임의 응용

박영민 (교수, 청강문화산업대학)

- 최첨단 디지털 영상기술의 미래: 입체 영상과 AR 체험관 제작 사례


 

기조강연 2

AR(증강현실기술) 혁신

9/8(화), 15:50-16:30

지난 20여년간의 증강현실 기술의 발전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현재 유비쿼터스/모바일/웨어러블 컴퓨팅기술의 혁신적 발전과 연계되어 AR기술이 급속하게 교육/엔터테인먼트/모바일서비스 글로벌 콘텐츠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현황과 AR기술의 미래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

 

마크 빌링허스트 (소장, HIT 연구소)

- 실용적 AR기술과 응용


 


초청강연 2

첨단 게임, 3D 콘텐츠 개발

9/8(화), 16:30-18:00

 

기존의 게임과 인터페이스, 환경요소와 게임플레이의 효과, 게임 환경이 다른 차세대 게임 및 3차원 입체 콘텐츠의 역사와 동향, 개발 현황및 국내외 주요 개발 사례 소개.

 

이지영 (교수, 카네기멜론 대학)

- 환경요소와 게임플레이의 효과:CMU ETC의 주요 관련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한정현 (교수, 고려대학교)

- 차세대 게임의 연구 및 개발 경향

최유미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 3D입체 영상콘텐츠의 현황과 미래


 

 

기조강연 3

창조적이고 예술적인 콘텐츠 제작 II

9/9(수), 09:10-10:30

예술적 표현기법을 기반으로 한 창조적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방법으로서, 즉흥연기법의 문화콘텐츠 제작에의 응용에 대한 사례소개, 그리고 게임등 첨단 문화콘텐츠 제작을 위하여 콘텐츠 사용자들의 사회적, 집단적 유기체로서의 특성을 고려한 새로운 제작기법에 대하여 대한 접근법을 마이크로소프트 엔터테인먼트 디바이스 부문의 사례 중심으로 소개

 

브렌다 하거 (교수, 연출가, 카네기멜론 대학)

- 즉흥연기의 예술과 과학 및 게임기술에의 응용: 그 의미와 중요성

파올로 말라부요 (총괄책임자, 마이크로소프트 엔터테인먼트 디바이스 부문)

- 감염vs변이: 마이크로소프트 엔터테인먼트 디바이스 부문의 혁신과 변화

 


  
 

초청강연 3

인터렉티브 모바일 미디어 아트와 콘텐츠

9/9(수), 10:30-12:30

유비쿼터스/모바일 컴퓨팅기술의 혁신적 발전을 기반으로한 새로운 예술 형태, 디지털 대중예술의 신 경향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한 창조적 콘텐츠 개발 및 미디어아트와 미디어 공연과의 연계에 대해 발표.

 

미치타카 히로세 (교수, 동경대)

- 디지털 대중예술

마사유키 아카마츠 (교수, IAMAS)

- 예술의 모빌리티와 창의적인 콘텐츠 제작에의 응용

김형수 (교수, 연세대)

- 콘텐츠산업의 모듈로서의 미디어아트와 미디어 퍼포먼스

김동호 (교수, 숭실대)

- 영시의 다매체적 표현을 위한 디지털미디어 모델


 

초청강연 4

첨단 애니메이션, 게임, 특수효과와 3D 시각화

9/9(수), 13:40-16:00

최첨단 애니메이션, 게임, 특수효과와 3D 시각화 등에 대해 확인하고 이를 통해 미래의 콘텐츠 분야의 발전을 모색한다.

 

테츠시 바바 (고문, 일본 디지털콘텐츠 제작기술재단)

- 비데오 게임 제작을 위한 프로세스와 조직

노리코 와다 (책임프로듀서, 동경 TBS TV 방송국)

- 아시아인의 목소리: 2009년 디지털 창작의 향방

윤성의 (교수, KAIST)

- 스케일러블 그래픽스 알고리즘과 실시간 콘텐츠 생성에의 응용

이인호 (CEO, 마크로그래프)

- 고품질 영상 콘텐츠 제작: 실시간기술과 비실시간기술의 융합


 

 

초청강연 5

창조적/감성적 로봇 디자인, 퍼포먼스,

인간로봇상호작용

9/9(수), 16:20-18:10

21세기 새로운 문화콘텐츠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창조적/감성형 로봇디자인 및 콘텐츠 기술의 최첨단 동향을 알아보고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심화시켜 로봇 콘텐츠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수 있게 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에 대해 알아본다

 

주니치 오사다 (수석디자이너, NEC 디자인 & 프로모션 주식회사) &

젠지로 (일본을 대표하는 세계적 연기자, 코미디언)

- 인간과 로봇의 유머러스한 상호작용: 인간과 로봇의 2인 스탠드업 코메디(만자이)

토모타카 타카하시 (대표, 교토 대학 ROBO-GARAGE)

- 창조적 로봇 디자인

이은창 (CEO, Design TV Inc. & CEO, Designeers Inc.)

- 디자인을 통한 정서와 감성의 매개체, 로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