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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기 / Programming/MAXMSP,Jitter

메뉴


명령어에 대한 설명

파일 메뉴(File Menu)

새로 만들기…(New…)    
파일(file)을 클릭하면 나타나는 이 풀다운 메뉴(pulldown menu) 를 이용하면 새로운 맥스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위 메뉴(서브메뉴) 의 선택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패쳐(Patcher)  새로운 패쳐창을 만듭니다.

테이블(Table)        새로운 테이블창을 만듭니다. 값을 입력해서 테이블을 만듭니다.

텍스트(Text)        새로운 텍스트창을 만듭니다. 텍스트 파일에 값을 입력하기 위해서, 아니면 그냥 노트 패드로 사용합니다. 값을 입력할 때는 글자로 치는 것이 빠를 때가 많습니다. 예를 들면, 값 뒤에 한 칸 띄우고 table 이라고 치기만 하면 테이블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이런 텍스트 파일이 한번 저장되면 패치에서 테이블 오브젝트로 읽힙니다. 펀버프(funbuff) 파일은 엑스 값과 와이 값 뒤에다가 각각 한 칸 띄우고  funbuff 라고 치면 만들어 집니다. 텍스트 창에서 데이터를 적을 수 있는 오브젝트로는 coll, env, funbuff, lib, mtr, seq, table,Text 과 같은 것이 있습니다.

타임라인(Timeline )   맥스 메시지를 그래픽 악보로 만들기 위해, 새로운 타임라인창을 만듭니다..
           
열기…(Open…)  
이미 존재하는 맥스 문서를 엽니다. 문서를 열면 어느 창에서 열어야 할 지가 자동으로 선택됩니다(패쳐창, 테이블창, 텍스트창, 타임라인창).

텍스트로 열기(Open as Text)  
이미 존재하는 문서를 편집하기 위해서 열 때, 텍스트 창에서 열리도록 합니다. 맥스 문서나 보통의 문서 파일의 경우 이 명령을 사용하면 열립니다.

닫기(Close)    
사용 중인 (맨 앞에 있는) 창을 닫습니다. 원래 저장되어 있던 형태에서 변경 사항이 있으면 변경 사항을 저장할 것인지 물어볼 것입니다.

저장하기(Save)    
실행 중인 문서를 저장합니다. number box 오브젝트와 다른 저장 위치에 들어있는 값들은 패쳐 문서와 함께 저장되지 않습니다. 하나의 패처 내에 있는 table, coll,  funbuff와 같은 데이터 오브젝트 안에 들어있는 값만을 저장합니다. 다른 값들도 함께 저장하고 싶으면, 패처로 저장하기(Save With Patcher) 옵션을 이용해야 합니다.

문서에 이름이 없는 상태로 저장을 하려고 하면 자동적으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하기…(Save As…)  명령이 실행됩니다. 그러면 문서에 이름을 새로 써넣으면 됩니다.

어떤 패치를 처음으로 저장할 때, 다이얼로그 박스에서 저장하기(Save) 버튼을 클릭하면서 맥킨토시에서는 옵션키를, 윈도우에서는 알트키(Alt)를 같이 누르면  나중에 수정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면 나중에 이 파일을 열었을 때 편집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나 파일을 닫기 전에는 문서를 편집하고 다시 저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른 이름으로 저장… (Save As…)      
실행 중인 문서를 각각의 파일로 다른 이름을 부여해서 저장합니다. 문서는 새로운 이름으로 저장되고 원래 이름의 문서는 바뀌지 않고 닫힙니다. 초기 설정 을 그대로 쓰면 파일은 전부 맥스 바이네리 형태(Max Binary format) 로 저장됩니다. 이 맥스 바이네리 파일은 로딩할 때 가장 빠르면서 디스크 공간을 가장 적게 차지합니다. 파일을 텍스트 형태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보통의 다른 이름으로 저장 대화상자 에 있는 팝업 메뉴 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집단 파일로 만들기(Build Collective / Application...)    
(맥킨토시에만 있는 메뉴입니다)   실행 중인 문서를, 하나의 집단 파일로, 혹은 단일한 프로그램으로 작동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다른 파일들과 함께 저장합니다. 집단 저장 다이얼로그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면 집단 저장(Collective) 주제를 살펴 보십시오.

집단 파일로 만들기(Build Collective...)    
(윈도우에만 있는 메뉴입니다)  실행 중인 문서를 저장할 때 그 문서가 제대로 작동하려면 필요한 다른 파일들을 하나의 집단 파일로 함께 저장합니다.  집단 저장 다이얼로그에 대해서 더 자세하게 알고 싶으면 집단 저장(Collective) 주제를 살펴 보십시오.

미디 셋업( Midi Setup…)  
맥스의 미디 연결을 외부로 설정합니다. 미디 설정 대화 상자는 맥스를 처음 사용할 때 화면에 뜹니다. 그러면 그때부터 맥스 선택(Max Preferences) 파일에서 설정을 기억하고 프로그램을 열 때마다 다시 불러옵니다.

다양한 미디 장치를 오디오 미디 설정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특정한 포트에다가 지정해야 합니다. 그러면 미디 셋업 대화 상자에서 각각의 포트에 (a에서 z까지)  하나의 약어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입력 포트와 출력 포트에 미디 채널의 범위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자동 설정(Auto Setup) 버튼을 누르면, 프로그램이 자동적으로 적당한 아이디와 채널 경로를 지정합니다.

페이지 설정… (Page Setup…)  
페이지 크기, 페이지 방향, 인쇄 설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인쇄하려는 패치가 인쇄할 종이 사이즈보다 크면 크기의 퍼센트를 줄여서 지정하면 이미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인쇄…(Print…)    
실행 중인 패쳐창이나 텍스트창의 내용을 인쇄합니다.

설치…(Install…)    
외부 오브젝트를 설치합니다. 맥스 프로그램이 열려있으면, 맥스 시작하기(max-startup) 폴더에 외부 오브젝트가 설치됩니다. 다른 외부 오브젝트는 나중에 설치…(Install…) 메뉴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부 오브젝트가  맥스 검색 경로 안에 있는 경우에 설치하려면, 오브젝트 박스 안에다가 이름만 입력하면 됩니다.

끝내기(Quit)    
프로그램을 종료합니다. 끝내려고 할 때 만약 저장되지 않은 창이 있다면, 변경 사항을 저장할 지를 물어보는 창이 뜰 것입니다.


편집 메뉴(Edit Menu)

입력 취소(Undo)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이나 텍스트 창에서 편집을 할 때, 가장 최근에 한 실행을 취소합니다. 패쳐창에서 취소할 수 있는 실행에는 입력 취소(Undo), 잘라내기(Cut), 복사(Copy), 지우기(Clear), 붙여넣기(Paste Replace), 넓이 고정(Fix Width), 정렬(Align), 잠긴 상태로 숨기기(Hide on Lock), 잠긴 상태로 보여주기(Show on Lock), 맨 위로 가져오기(Bring to Front), 뒤로 보내기(Send to Back), 클릭 무시하기(Ignore Click), 클릭 응답하기(Respond to Click), 배경에 포함시키기(Include in Background), 배경에서 제외하기(Exclude from Background), 오브젝트의 글꼴, 크기 바꾸기, 오브젝트 옮기기 등이 있습니다.

잘라내기(Cut)    
안 잠긴 패쳐창, 테이블 편집창, 타임라인창에서 선택된 사항을 잘라내고 클립보드에 복사해놓습니다. 맥스창이 실행 중일 때 잘라내기(Cut)를 선택하면 맥스창의 문서 내용은 지워지고 잘라 낸 부분은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복사(Copy)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이나 테이블 편집창,  타임라인창에서 복사(Copy)를 누르면 선택된 내용을 복사하고 그 내용은 지우지 않고 클립보드에 저장합니다. 맥스창이 실행 중인 경우에 복사(Copy)를 누르면 맥스창의 문서 내용은 클립보드에 저장됩니다.

붙이기(Paste)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 테이블 편집창, 타임라인에서 실행 중인 창에다가 클립보드의 내용을 갖다 붙입니다. 어떤 대상을 하나의 패쳐창에서 다른 창으로 옮길 때는 원래 창에서 있던 상태 그대로 새 창에 붙여집니다.

지우기(Clear)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 테이블 편집창,  타임라인창에서 지우기(Clear)를 누르면 클립보드에 저장하지 않고 선택된 부분을 바로 지워버립니다. 맥킨토시에서 삭제(Delete) 키를 누르거나 윈도우에서 백스페이스(Backspace) 키를 눌러도 됩니다.

한 번 더(Duplicate)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이나 타임라인창에서 한 번 더(Duplicate)를 누르면 선택한 부분과 똑 같은 것을 복사합니다. 복사된 대상은 원래 대상이 있던 자리에 이어서 바로 오른 쪽에 놓여집니다. 그리고 자동적으로 밝게 표시되어서 그것을 클릭해서 원하는 위치에 끌어다 놓을 수 있습니다. 반복된 대상을 드래그하고 나서, 프로그램은 원래 대상이 있던 자리와 비교해서 상대적인 위치를 인지합니다. 만약 이 대상을 또 한 번 더 복사하고 싶으면, 다시 그 대상을 선택하지 않아도 같은 조건으로 다시 복사할 수 있습니다.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에서, 원하는 대상 위에다가,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누른 채 드래그 하거나, 윈도우에서는 알트를 누른 채 드래그하면  쉽게 복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선택한 대상이 똑같이 하나 더 생기는데, 원래 있던 자리에서 드래그해서 다른 데로 옮길 수 있습니다.

모두 선택 (Select All)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 테이블 편집창, 텍스트창, 타임라인창에서 이 명령을 사용하면 대상 전체와 입력값과 숨겨져 있는 상태가 아닌 텍스트를 선택합니다.(예를 들면 맨 앞에 나와 있는 박스가 숨겨져 있다면 그 박스의 내용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뒤에 있는 박스가 숨겨져 있다면 그 박스 내용은 선택하지 않습니다.  연결이 숨겨져 있으면 패치코드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안 잠긴 상태의 패처창에서 모두 선택(Select All)을 누르면 마우스로  대상 전체를 선택하는 것과는 다른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전체를 선택하면 패치코드는 제외한 채로 모든 오브젝트를 선택합니다. 만약에 오브젝트(Object) 메뉴에서 잠긴 상태로 숨기기(Hide On Lock) 를 이용해서 원하는 오브젝트와 패치코드를 숨기려고 한다면 이런 구별이 중요합니다. 모두 선택(Select All) 명령을 이용하면 전체를 한 번에 선택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고 나서 시프트(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면서 원하지 않는 항목들을 제외시킬 수가 있습니다.

그림 붙여넣기(Paste Picture)    
그래픽 이미지를 클립보드에서 패쳐창에 붙여넣습니다. 그래픽 이미지 위에다 투명한 버튼 모양의 ubutton 오브젝트를 올려 놓으면 그림을 붙여넣을 수 있습니다. 만약 어떤 오브젝트를 패쳐창에서 클립보드에 복사를 했다면, 그림 붙여넣기(Paste Picture)로 옮겨지는 것은 오브젝트 그 자체가 아니라 오브젝트의 이미지(그림)입니다. 그림 붙여넣기(Paste Picture)는 패쳐창에서 vpicture라고 불리는 오브젝트를 만듭니다. vpicture 오브젝트는 메시지나 변수나 아웃풋이 없습니다. 그림으로 된 대상을 좀 더 쉽게 조작하려면 그림을 하나의 파일로 저장하고, 로딩할 때는 fpic 오브젝트로 하세요.

바꿔넣기(Paste Replace)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에서, 현재 선택한 오브젝트를 클립보드에 있는 오브젝트로 바꿔넣습니다. 이 명령은 따로 한 개의 아이템을 클립보드에 복사해 놓은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이 명령은 한 그룹의 오브젝트의 설정을 모두 함께 업데이트하려 할 때 매우 유용합니다.

찾기…(Find…)    
실행 중인 창에서 캐릭터 줄을 찾는 창을 하나 여십시오. 찾기…(Find…)는 어떤 한 개의 단어나 여러 개의 단어를 찾습니다. 그리고 비슷한 다른 단어를 찾기도 합니다. 이 기능은 같은 단어가 많이 들어있는 텍스트창이나 패쳐창 모두에서 특히 유용합니다. 패쳐창에서 찾기…(Find…)로 오브젝트 박스나 메시지 박스와 코멘트를 찾는 것도 가능합니다.

찾기 대화상자에는 두 개의 주요한 입력 칸이 있는데 한쪽에는 찾고자 하는 내용을 쓰고 다른 한쪽에는 바꾸려는 내용을 씁니다. 체크 박스는 다음과 같이 작동합니다:

감기(Wrap) 옵션을 선택하면 맨 끝까지 찾아보고 난 후에 텍스트창이나 패쳐창의 처음으로 돌아갑니다. 그리고 검색을 시작했던 부분으로 되돌아올 때까지 계속 검색합니다.

변수 바꾸기(Replace Arguments) 옵션을 선택하면 오브젝트나 메시지, 혹은 찾기(Find)  칸에 입력한 내용으로 시작하는 코멘트 박스를 검색합니다.  바꾸기(Replace)  문자열은 문자로 된 대상의 모든 내용을 바꿔버립니다. 변수 바꾸기(Replace Arguments)를 선택하지 않았다면 바꾸기 문자열은, 나머지는 그대로 둔 채, 바꾸기 문자열 안에 들어있는, 변수의 숫자만을 바꿀 것입니다. 변수 바꾸기(Replace Arguments) 옵션은 텍스트 창에서는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멀티(Multi) 옵션을 선택하면, 검색을 시작한 패쳐창을 다 검색하고 난 후에, 열려 있는 모든 패쳐창을 검색합니다.

찾기(Find)는 찾기 칸에 입력한 텍스트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 해당 사항이 있으면 해당 텍스트를 (찾아서 바꾸는 것이 아니라) 선택만 합니다.

바꾸기(Replace)는 선택된 텍스트를  찾기 칸에 입력한 텍스트로 바꿔넣습니다.  

찾아서 바꾸기(Find & Replace)는 찾기 칸에 입력된 내용과 일치하는 것을 찾아서, 검색 결과가 있으면, 바꾸기 칸에 있는 내용으로 바꿔 넣습니다.

전부 바꾸기(Replace All)는 찾기 칸에 입력한 내용에 들어 있는 항목 모두를 바꾸기 칸의 내용으로 바꿔 넣습니다.

다음 찾기(Find Next)    
찾기 칸에 입력된 다음의 항목을 찾으면서, 찾기(Find…)로 행한 가장 최근의 검색을 반복합니다.

바꾸기(Replace)    
선택된 내용을 찾기 대화상자의 바꾸기 칸에 입력한 내용으로 대체합니다.

바꾼 후 찾기(Replace and Find)    
선택된 내용을 찾기 창의 바꾸기 칸에 있는 내용으로 바꿔넣습니다. 그리고 나서 찾기 창의 찾기 칸에 있는 다른 내용을 찾습니다.

모두 바꾸기(Replace All)    
찾기 창의 찾기 칸에 있는 모든 경우를 찾아서 찾기 창의 바꾸기 칸에 있는 내용으로 모두 대체합니다.

다시 시작하기(Resume)      
가능한 최대한 빨리 메시지를 내보내는 metro와 같은 시간 오브젝트가 굉장히 많이 있다고 가정해 보세요. 혹은 메시지 사이에 지연 시간이 전혀 없는 루프를 만들었다면, 프로그램은 너무 바빠서 당신의 명령에 대답할 시간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맥킨토시에서는 Command 키를, 윈도우에서는 ctrl키를 누르고 맥스 스케줄러에다 정지 시간을 입력하면 과도한 작업량의 일부를 당신 명령에 대답하는 쪽으로 돌릴 수가 있습니다. 맥스 스케줄러를 다시 시작하려면 다시 시작하기(Resume)을 선택하세요

곧바로 입력 값을 원래의 신호 인렛으로 되돌려 보내는 식으로 어떤 오브젝트의 아웃렛을 연결하는 것과 같은, 프로그램에 과도한 과도한 스택  (Stack Overflow) 오류를 일으키는 버그가 있다면, 맥스는 스케줄러를 중지하고 당신에게 오류가 있음을 알려줄 것입니다. 오류를 바로 잡고 나서 맥스 스케줄러를 다시 시작하기 위해 다시 시작하기(Resume)를 선택하세요.

보기 메뉴(View Menu)

편집(Edit)
편집 메뉴를 이용해서 실행 중인 패쳐창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편집 메뉴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라면 패쳐창은 잠긴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작동됩니다. 열려 있는 창 안에서 빈 여백을 클릭한 상태에서, 맥킨토시에서 command 키를, 윈도우에서는 ctrl 키를 눌러서 실행 중인 창을 잠그거나 잠금을 푸는 것은, 보기(View) 메뉴에서 편집(Edit)을 클릭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냅니다. 맥킨토시 버전에는 창의 오른쪽 편에 투명한 둥근 직사각형이 있는데, 이 버튼으로 어떤 패쳐의 잠김과 안잠김 상태를 구별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팔레트 숨기기(Hide Object Palette)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의 맨 위에 있는 오브젝트 팔레트를 숨깁니다. 오브젝트 팔레트가 숨겨져 있을 때, 이 메뉴는 오브젝트 팔레트 보이기(Show Object Palette)로 바뀌어져 있습니다. 오브젝트 팔레트 보이기를 누르면, 오브젝트 팔레트가 다시 화면상에 보이게 됩니다.

연결 숨기기(Hide Connections)
안 잠긴 패쳐창의 모든 패치코드를 숨깁니다. 연결 숨기기(Hide Connections)를 쓰면 선택한 대상 가운데서 패치코드만 골라서 선택취소가 됩니다. 그래서 연결이 숨겨져 있는 동안에도 삭제될 수 없습니다. 모든 패치코드가 숨겨진 상태라면 이 메뉴는 연결 보이기(Show Connections)로 바뀝니다. 보이기를 선택하면 모든 패치코드가 다시 나타납니다.  패쳐를 잠글 때 숨김으로 지정해 놓지 않은 모든 패치코드가 다시 나타나기 때문에, 이 명령은, 오브젝트를 정확하게 편집하거나 위치를 정하기 위해서, 패치코드를 경로 바깥으로 이동시키는 것이 목적입니다.

전경 숨기기(Hide Foreground)
패쳐창에서 맨 위층(전경)에 있는 오브젝트를 숨깁니다. 패쳐창에 있는 모든 오브젝트는, 오브젝트(Object) 메뉴에 있는 배경에 포함시키기(Include in Background)를 선택해서 배경에 포함된 경우가 아니라면, 초기 설정에 의해서 맨 앞 층(전경)에 있습니다. 이 명령은 오브젝트만을 숨기거, 패치코드는 숨기지 않습니다. 이 명령어는 뒤 쪽 층(배경)에서 오브젝트를 편집하거나 위치를 지정하는 작업을 쉽게 할 의도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전경에 있는 오브젝트가 숨겨져 있으면, 이 메뉴는 전경 보이기(Show Foreground)로 바뀝니다. 전경 보이기(Show Foreground)를 선택하면 전경의 오브젝트가 다시 나타납니다. 전경에 있는 오브젝트가 숨겨져 있다면, 패쳐창이 잠겼을 때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배경 숨기기(Hide Background)
패쳐창에서 뒤 쪽 층(배경)에 들어 있는 오브젝트를 숨깁니다. 하나의 패쳐에 들어있는 모든 오브젝트는, 오브젝트 메뉴에서 배경에 포함시키기(Include in Background)를 선택해서 배경에 포함된 경우가 아니라면, 초기 설정에 의해 맨 앞 층(전경)에  나타납니다. 이 명령어는 오브젝트만 숨기고, 패치코드는 숨기지 않습니다. 이 명령어는 앞 쪽 층(전경)에 있는 오브젝트를 편집하거나 위치를 지정하는 작업을 쉽게 할 의도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배경에 있는 오브젝트가 숨겨져 있다면, 이 명령어는 배경 보이기(Show Background)로 바뀝니다. 배경 보이기(Show Background)를 선택하면 배경에 있는 오브젝트가 다시 나타납니다. 배경에 있는 오브젝트가 숨겨져 있다면, 패쳐창이 잠겼을 때 다시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하세요.

배경 잠그기(Lock Background)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에서 배경에 들어 있는 오브젝트를 선택하거나 편집 못하도록 합니다. 이미지를 보면서 배경에 있는 이미지를 편집할 때 유용합니다. 배경 잠그기(Lock Background)를 선택하면 메뉴 항목에 체크 표시가 생깁니다.  메뉴 항목이 선택된 상태에서 배경 잠그기(Lock Background)를 선택하면, 배경을 안 잠긴 상태로 만듭니다. 그리고 체크 표시는 메뉴 항목에서 사라집니다.

기준 설정(Set Origin)    
이 기능은, 패쳐창에서 스크롤 바를 움직여서 맨 위 왼쪽 모서리가 원래 있던 자리에 있지 않는 경우(숨겨져 있거나 화면 중간에 걸쳐 있거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 잠긴 상태의 패쳐 창에서,  기준 설정(Set Origin)을 선택하면, 현재의 맨 위 왼쪽 모서리를,  패쳐창이 저장된 후 다시 열릴 때의 위치로 지정합니다.

오브젝트 메뉴(Object Menu)

넓이 고정(Fix Width)
하나의 선 위에 내용을 정렬하기 위해, 오브젝트 박스, 코멘트(comment), 메시지(message) 박스의 넓이를 조정합니다. 넓이 자동 고정(Auto Fix Width)을 선택하면,  오브젝트 박스와 메시지(message) 박스를 편집할 때 마다, 넓이가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정렬(Align)
두 개 이상의 오브젝트를 선택한 상태에서 이 명령을 실행하면, 선택한 모든 오브젝트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그러면 가로 세로로 완벽하게 정렬됩니다. 선택한 모든 오브젝트는 선택 범위 안에서 가장 왼쪽에 있는 오브젝트를 기준으로 해서 정렬됩니다.

정렬(Align)기능은 선택한 오브젝트를 수직으로 정렬할 지 수평으로 할 지에 관해서 적절한 추측을 합니다. 선택한 모든 오브젝트가 가장 왼쪽에 있는 오브젝트보다 아래쪽에 있으면서 가장 왼쪽 오브젝트의 오른쪽 끝 선에서 오른쪽에 정확하게 놓여 있지 않을 때, 오브젝트는 수직으로 정렬됩니다. 이와 다른 경우라면 수평으로 정렬됩니다.

하나의 패치코드를 선택하면, 정렬(Align) 기능은 패치코드를 정사각형으로 만들어서 정렬하고, 정렬 중인 다른 박스에 겹쳐지지 않도록 합니다. 어떤 경우에 박스가 겹쳐지지 않도록 정렬하는  것이 너무 어려우면 이 기능은, 패치 코드의 모양을 더 이상 바꾸지 않고, 정렬하는 것을 포기합니다.

참조…(get Info…)    
검사(Inspector) 창을 열면 오브젝트의 속성을 바꿀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는 테이블 오브젝트와 마찬가지로, 크기와 범위 등의 일정한 특징을 갖고 있는데, 이런 특징은 참조…(get Info…)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보이는 검사 창의 내용은 오브젝트에 따라 다릅니다.

잠기지 않는 상태의 패쳐창에서 참조…(get Info…)를 선택하면, 그 패치에 사용된 모든 하위 패치와 외부 오브젝트의 목록을 맥스창에서 보여줍니다.  이 메뉴는 외부 오브젝트나 하위패치 파일의 위치를 지정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색(Color)
이 하위메뉴에는 많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와 패치코드에서 적용될 수 있는 16개의 기본 설정 색이 들어있습니다. 옵션 메뉴에서  색 편집(Edit Colors…)을 선택하면 원래 설정된 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이름…(Name…)
스크립트에서 사용되는 패쳐창에서, 오브젝트에다가 다양한 이름을 할당합니다. 이런 이름은 table 오브젝트나  coll  오브젝트를 위한 이름들과 같지는 않습니다. 이런 이름은 패쳐창에 국한된 것이고, 반드시 thispatcher 오브젝트에 보내는 스크립트 메시지와 함께 사용됩니다.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사용지침과 주제별 지침의 스크립트 장을 보세요.

잠긴 상태로 숨기기(Hide on Lock )    
선택된 오브젝트와 패채코드를, 패쳐창이 잠겨 있을 때, 보이지 않게 숨깁니다.  패치가 복잡하게 어질러져 있을 때 사용하면 편합니다. 숨겨진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는 이 명령에 응답하지 않는 다는 사실을 알아두세요.

잠긴 상태로 보이기(Show on Lock)
선택된 오브젝트와 패치코드를, 패쳐창이 잠겨 있을 때, 보이게 합니다.  이 때 잠긴 상태로 숨기기(Hide on Lock )의 실행은 취소 됩니다.

맨 앞으로 가져오기(Bring to Front)
패쳐창에서 현재창의 맨 앞으로, 선택된 오브젝트를 가져옵니다. 예를 들어 dial오브젝트나 ubutton 오브젝트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 위에서 다른 오브젝트가 가리고 있다면 맨 앞으로 가져오기(Bring to Front)를 사용하면, 원하는 오브젝트를 맨 앞으로 가져와서 마우스 클릭에 정상적으로 응답할 수 있게 합니다. 오브젝트가 새로 하나 만들어지면, 그것은 자동적으로 맨 앞에 있는 오브젝트가 됩니다.

뒤로 보내기(Send to Back)
패쳐창에서 현재 창의 뒤로, 다른 모든 오브젝트들 뒤로, 선택된 오브젝트를 보냅니다.  어떤 오브젝트가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를 가리고 있을 때, 그 오브젝트를 뒤로 보내 버리고 나면, 가려졌던 오브젝트는 이제 정상적으로 마우스 클릭에 응답할 것입니다.

클릭 무시하기(Ignore Click)    
패쳐가 잠겨 있을 때, 선택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가 마우스 클릭에 응답하지 않게 됩니다. 이런 속성은, 파일 메뉴의 잘라내기(Cut), 복사하기(Copy), 한 번 더(Duplicate) 명령이 들어있는, 나중에 복사된 오브젝트에도 그대로 남게 됩니다. 어떤 오브젝트가 클릭 무시하기 설정이 되면 그리고 그 오브젝트 뒤에 다른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가 없다면, 배경에 있는 오브젝트가 그 마우스 클릭에 응답하게 될 것입니다.

클릭 응답하기(Respond to Click)
이전의 클릭 무시하기(Ignore Click) 명령을 취소시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를 마우스 클릭에 응답하는 원래의 상태로 복구합니다.

배경에 포함시키기(Include in Background)
선택된 오브젝트를 배경에다 갖다놓습니다. 배경에 있는 오브젝트는, 뒤로 보내기(Send to Back) 명령을 받았다 할지라도, 전경의 뒤에 나타납니다.  또한 배경은 잠길 수가 있으며, 그래서 전경의 오브젝트는 배경의 오브젝트의 위에서 쉽게 편집될 수 있습니다.

배경에서 삭제하기(Remove from Background)
선택된 오브젝트를 배경에서 삭제합니다.

글꼴 메뉴(Font Menu)

각각의 패쳐창이나 텍스트 창, 혹은 패쳐창에서 문서를 띄우는 각 오브젝트에는 특정한 글꼴이나 글자 크기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오브젝트의 글꼴을 바꾸려면, 우선 오브젝트를 선택하고, 글꼴 메뉴에서 원하는 글꼴을 선택하세요. 만약 오브젝트가 선택되지 않은 상태에서 글꼴이나 글자 크기를 선택하면, 실행 중인 창에서 새로 만들어지는 오브젝트에 초기 설정 값을 적용하게 될 것입니다. 잠긴 상태의 패쳐창에서 textedit 오브젝트로 글꼴을 바꿀 수 있습니다.
맥스창이 실행 중인 창일 때, 글꼴이나 글자 크기를 선택하면 사용되는 글꼴이 바뀝니다. 그리고 그 때부터 만드는 새로 만들어지는 모든 패쳐창이나 텍스트창에서 기본 설정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이런 설정을 맥스 선택 파일에 저장합니다.

9-36    
글자 크기를 설정하세요. 글자 크기를 선택하면,  선택한 글꼴과 글자 크기가 아웃라인 안에 표시될 것입니다.

글꼴(Fonts)    
메뉴에서 보여지는 글꼴은 여러분 컴퓨터에서 사용 가능한 것만 보여집니다. 윈도우에서는 얼굴(Faces)의 하위 메뉴에 들어 있습니다.

옵션 메뉴(Options Menu)

옵션 메뉴의 명령을 셋팅한 내용은 맥스 선택 파일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 파일은 맥킨토에서는/Library/Preferences/Max 4 Preferences Folder에 들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이 폴더는 “Max 4 Preferences FIles”라고 불립니다. 그리고 저장 위치는 사용자가 로그인 하는 이름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면 C:Docu- ments and SettingsApplication DataCycling '74Max 4 Preferences Files)  선택창은 맥스 프로그램을 열 때 마다 자동으로 열립니다.

오버 드라이브(Overdrive)  
이 명령을 사용하면 화면 그리기나 마우스 클릭에 응답하는 것과 같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작업보다 시간과 미디 처리를 우선시 합니다. 이렇게 하면 훨씬 정확한 시간 설계를 할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화면 그리기 작업을 희생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의 : 오버 드라이브(Overdrive) 명령과 추적(Trace) 메뉴에 있는 가능하게 하기(Enable) 명령은 서로 상호 배타적입니다.)

모든 창 실행하기(All Windows Active)

창을 맨 앞으로 가져오지 않아도, 모든 창이 마우스의 명령에 응답하도록 합니다. 보통은(모든 창 실행하기를 실행하지 않았을 때는)  맨 앞에 있는 창에 있는 오브젝트만이 마우스 클릭에 응답합니다.그리고 배경에 있는 창을 클릭하면 그 창이 앞으로 다시 나옵니다. 모든 창 실행하기(All Windows Active)를 선택하면 배경 창에 있는 오브젝트도 마우스에 응답합니다. 그렇지만 배경을 앞으로 가져오려면, 이 명령어는 반드시 배경 창의 제목 줄에서 클릭해야만 합니다.(아니면 윈도우의 메뉴에서 이 명령을 클릭해야 합니다.)
모든 창 실행하기(All Windows Active) 설정과는 상관없이 넘버 박스0가 number box가 맨 앞 창에 있는 경우에는, 키보드로 숫자를 써넣어야만 합니다. 컴퓨터 키보드로 친 내용은, key 오브젝트와 keyup 오브젝트의 아웃렛에서, 모든 창 실행하기(All Windows Active) 명령 설정과는 상관없이, 로딩되어있는 아무 패치나 서브패치로 보내집니다.  

새 오브젝트 목록(New Object List)
이 명령을 실행하면, 새 오브젝트 박스를 만들 때 마다, 이용 가능한 오브젝트 목록을 완벽하게 보여줍니다.새 오브젝트 목록(New Object List) 창을 일시적으로 없애려면,  패쳐창에 새 오브젝트 박스를 갖다 놓을 때, 맥킨토시에서는 옵션 키를, 윈도우에서는 알트 키를 누르면 됩니다. 새 오브젝트 목록 창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면 이 메뉴얼의 오브젝트 장을 살펴보세요.

자동 넓이 조정(Auto Fix Width)
이 명령을 실행하면 오브젝트나 메시지 박스의 넓이가 글자를 편집할 때 마다 자동으로 조정됩니다. 박스의 길이가 변화하므로, 글자는 하나의 줄에 안에 맞춰질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메뉴에서 넓이 조정(Fix Width)을 선택하면 원하는 크기나 모양대로 손으로 박스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 넓이 조정(Fix Width)의 예를 들어 놓았습니다.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
이 명령을 실행하지 않았을 때는, 하나의 오브젝트의 아웃렛에서 다른 오브젝트의 인렛으로 마우스를 드래그하면, 간단하게 두 개의 오브젝트를 연결하는 패치코드를 그릴 수가 있습니다.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를 실행한 상태에서는 패치코드를 그리는 과정이 조금 다릅니다. 먼저 한 오브젝트의 아웃렛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패치코드를 구부리고 싶은 점에다가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른 오브젝트의 인렛을 클릭합니다. 분리된 패치 코드의 모양은 이후에 마우스로 패치코드 조각을 드래그해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패치 코드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로 그리다가 실수를 한 경우에,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윈도우에서는 알트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를 클릭하면, 가장 최근의 실행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맥킨토시에서는 커맨드를 윈도우에서는 컨트롤을, 아무 곳에서나 클릭하면 패치코드 전체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로 그리면, 그리는데 시간이 좀더 걸릴 수도 있지만, 기능은 직선의 패치코드와 똑같습니다. 그리고 패치 코드가 길어졌다고 해서 더 많은 기억 용량을 필요로 하지도 않습니다.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를 선택하지 않고서 패치코드를 구부리려면,  시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웃렛을 클릭하세요. 같은 방식으로,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를 선택한 상태에서 직선의 패치코드를 그리려면,  시프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아웃렛을 클릭하세요.

도움말(Assistance)

이 명령을 실행하면,  패쳐창에서 마우스가 그 위로 움직일 때 마다, 각 오브젝트의 인렛과 아웃렛의 기능에 대해 계속되는 설명을 볼 수가 있습니다. 다음의 예는 accum 오브젝트의 오른쪽 인렛에 대한 도움말(Assistance)을 보여줍니다.

어떤 오브젝트를 다른 패치 안에서 사용되도록 편집할 때,  그 오브젝트의 인렛과 아웃렛에 대해서 직접 도움말을 써 넣을 수 있습니다.  패치에서 inlet 오브젝트나 outlet  오브젝트 중 하나를 골라보세요. 그리고 오브젝트 메뉴에서 참조(Get Info…)를 선택합니다. 그러면 선택한 inlet 오브젝트나 outlet  오브젝트에 대한 설명을 써넣을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날 것입니다. 오브젝트를 다른 패치 안에서 사용하고 있다면, 도움말 메시지는 마우스가 오브젝트 박스의 인렛이나 아웃렛 위에 놓여질 때 나타날 것입니다.

소수점 표시 고치기(Float Display Correction)
컴퓨터가 소수점 자리가 변하는 수 로 정보를 저장하는 것은 모든 숫자를 표시할 수가 없음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2.29999로 표기된 2.3의 값을 자주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소수점 표시 고치기(Float Display Correction)를 선택하면,  거의 의미 차이가 없는 범위 내에서 수를 반올림합니다.

시작할 때 맥스창으로(Max Window at Startup)
맥스를 시작할 때 맥스창을 보여줍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으면, 당신이 의도적으로 명확하게 윈도우 메뉴에서 맥스를 선택해서 열지 않는 한, 프로그램은 숨겨져 있습니다.

파일 미리 보기(Enhanced File Preview)
(맥킨토시에만 있습니다)  이 명령을 선택하면,  보통의 파일 열기 대화상자에서, 모든 파일을 빨리(QuickTime)  미리 보기를 할 것인지를 물어볼 것입니다.  미리 보기 정보가 없는 경우라도 똑같이 물어볼 것입니다. 그렇지만 이렇게 하면 큰 용량의 그래픽 파일을 미리 보기를 하는 경우에 시간이 엄청 걸릴 수도 있습니다.  미리 보기 정보가 들어있지 않은 큰 용량의 그래픽 파일을 가지고 작업할 때는 이 옵션을 선택하지 마십시오.

DSP 상태…(DSP Status...)
이 명령을 선택하면, MSP가 설치되어 있다면, Max/MSP 오디오 셋팅을 변환하기 위해서 DSP 상태 창을 엽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MSP 시작하기 메뉴얼에서 오디오 입력과 출력 장을 찾아보세요.

파일 선택(File Preferences)
이 명령을 선택하면 맥스 파일 검색 경로 file search path (맥스는 이름으로 문서를 검색할 때 폴더를 검색합니다)를 설정하기 위한 창이 열립니다

맥스 프로그램이 열리면, 프로그램은 저장된 모든 외부 오브젝트와 패치를 시작하기(max-startup) 폴더에 로딩합니다.

도움말 폴더(Help Folder)는 각 오브젝트에 대한 온라인 도움말 파일이 저장된 곳에 있습니다. 임의의 오브젝트에, 맥킨토시에서 옵션을, 윈도우에서 알트를 클릭하면, 맥스는 그 오브젝트의 이름이 들어있는 파일에 대한 도움말 폴더와 .help suffix 를 검색합니다.

다른 폴더를 위해 남겨진 여덟 개의 슬롯은 맥스 검색 경로의 근원적인 수준을 포괄하고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포함하고 싶은 폴더가 있다면 폴더의 이름을 쳐 넣어도 됩니다. 아니면 폴더 선택 대화상자를 이용해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Choose) 버튼으로 고를 수도 있습니다.

파일 선택(File Preferences) 창에서 마침표-슬래시(./) 가 폴더 이름 앞에 있으면, 그것은 맥스 프로그램이 들어있는 폴더의 하위 폴더입니다. 다른 곳에 있는 폴더를 찾으려 할 때는, 그 폴더가 들어있는 하드 디스크의 이름으로 시작하는, 완전한 경로 이름을 쳐 넣어야 합니다. 폴더 안에 들어있는 폴더를 나타낼 때는 슬래시를 사용하세요.

예를 들어,  맥스 프로그램에 들어 있는 MyPatches 폴더의  Inprogress 라는 하위 폴더는 ./MyPatches/InProgress 와 같은 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만약 이름이 마침표-슬래시(./)로 시작하지 않는다면, 그 파일은 반드시 디스크나 디스크 공간에 들어 있는 파일 이름이며, 그런 파일이 들어있는 폴더는 슬래시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MyDrive 라는 디스크에 들어이있는 미디 파일(MIDI files) 이라는 폴더 안에 들어있는 New Compositions 이라는 폴더를 찾으려면, MyDrive:/MIDI files/New Compositions 라는 이름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파일 경로 이름을 쓸 때 빈 칸(띄어쓰기)이 있으면, 그 이름 전체에 따옴표(“...”)를 써주어야 합니다.

맥스 파일 검색 경로는 맥스 프로그램이 문서를 검색할 때 쓰는 폴더들의 목록입니다.

Cycling '74 폴더(여러분이 쓰는 다른 프로그램이나 버전 내에서 쓰이는 맥스의 플러그 인 버전을 위한 광역 저장소로 기능하는 폴더)는 검색 경로에 지정된 위치를 찾기 전에 먼저 검색됩니다.  이 폴더의 위치는 맥킨토시에서는 Drive:/Library/Application Support 폴더에, 윈도우에서는 C:Program FilesCommon Files  폴더에 있습니다. 파일 검색 경로는 계속해서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가장 최근에 로딩된 것을 포함하는 폴더(현재 로딩되고 있는 패치를 포함해서)

2. 파일 선택(File Preferences) 대화상자에 지정된 폴더

3. 맥스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폴더

색…(Colors...)
오브젝트 메뉴의 색(Color) 하위 메뉴를 사용해서 여러 맥스 오브젝트와 패치코드에 원하는 색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색…(Colors...) 명령으로 이 메뉴에서 사용되는 팔레트를 편집할 수 있는 창이 하나 열립니다.

색을 편집하려면, 팔레트에 있는 열 다섯 개의 색 중 하나를 고르세요. 그러면 선택한 색이 오른 쪽에 있는 색 견본(swatch)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선택한 색을 나타내는 RGB  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와치(색 견본)의 커서를 원하는 색 주위로 옮기거나,  RGB 값을 입력하면 색을 바꿀 수 있습니다. 창을 닫으면 열려있는 모든 오브젝트의 색깔이 업데이트됩니다.

추적 메뉴(Trace Menu)

(추적 모드) 켜기/끄기(Enable/ Disable)
추적 모드를 작동시킵니다. 추적 모드는 패치로 보낸 모든 메시지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오류를 수정할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추적 모드가 현재 작동되는 상태라면, 이 메뉴를 클릭하면 추적 모드가 꺼집니다. 옵션 메뉴에서 오버 드라이브(Overdrive)를 선택한 상태에서,추적 모드 켜기를 선택하면, 오류 수정을 위해 추적 모드를 실행하기 전에 오버 드라이브 기능은 자동으로 꺼집니다.

추적 모드가 켜진 상태에서는, 아웃렛으로 메시지를 보낼 때, 그 메시지가 통과하는 패치코드가 깜박거립니다. 그리고 그 메시지에 대한 정보가 맥스창에 나타납니다. 그러면 오류 수정을 계속하기 위해 추적 메뉴에서 다른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적 모드를 끄면(Disable), 프로그램은 현재의 메시지를 추적하기를 끝내고 평상 시의 작동 모드로 돌아갑니다.

스텝(Step)    
깜박거리고 있는 패치코드에 들어 있는 메시지를, 연결하고자 하는 인렛으로 보냅니다. 그리고 다음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다음 메시지는 맥스창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그 메시지가 통과하는 패치코드가 깜박거리게 됩니다.

계속하기(Continue)
평상의 작동 모드에서, 다음 정지 지점(breakpoint)을 만날 때 까지 계속 진행 합니다.(아래에 나오는 정지 지점 설정(Set Breakpoint)을 보세요)

중지(Abort)  
패치의 실행을 즉시 중지합니다.

자동 스텝(Auto Step)
추적(Trace)이 끝나거나, 정지 지점을 만나거나, 추적 메뉴에서 추적 모드 끄기(Disable), 중지(Abort),  자동 스텝(Auto Step) 명령을 선택할 때 까지 계속해서, 패치 안에 들어 있는 메시지를 꾸준히 적정한 속도로 내보냅니다.

정지 지점 설정(Set Breakpoint)
안 잠긴 패쳐창과 패치 코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정지 지점 설정을 하면 패치 코드의 한 지점에서 정지하게 만듭니다. 계속하기(Continue)나 자동 스텝(Auto Step)명령이 작동되는 상태라도, 이 지점에서는 추적을 중단하게 됩니다.    

정지 지점 삭제(Clear Breakpoint)
안 잠긴 패쳐창과 패치코드를 선택한 상태에서, 정지 지점 삭제(Clear Breakpoint)를 실행하면,    
선택된 패치코드에 들어있는, 이전에 정지 지점 설정(Set Breakpoint)명령으로 설정한 모든 정지 지점을 제거합니다.

모든 정지 지점 삭제(Clear All Breakpoints)
로딩되어 있는 모든 패치에 있는 정지 지점을 삭제합니다.

윈도우 메뉴(Window Menu)

닫기(Close)
전부 닫기(Close All)
다음으로(Next)
이전으로(Previous)
케스케이드(Cascade)
수평으로 나열하기(Tile Horizontally)
수직으로 나열하기(Tile Vertically)

(윈도우에만 있는 메뉴입니다)  윈도우에서 일반적인 이런 메뉴 항목들은, 여러 개의 창을 관리하고 다른 윈도우 프로그램과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는 데에 쓰입니다.

하위 창 숨기기(Hide Subwindows)    
table 오브젝트나 patcher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하거나 하위 패치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하면, 그 오브젝트의 내용을 알려주는 하위창이 열립니다. 하위 창 숨기기(Hide Subwindows)  명령은 열려있는 하위 창을 닫습니다.

창을 뒤로 보내기(Send Window to Back)
현재 실행 중인 창을 다른 모든 열려 있는 창의 배경으로(뒤로, 아래로)  보냅니다.  

맥스(Max)
맥스창이 숨겨진 상태에서, 맥스창을  앞으로 가져오거나 보여줍니다.

이동 검사 창 보이기(Show Floating Inspector)
고정되어 있지 않은 창을 하나 엽니다. 이 창의 내용은, 실행 중인 패쳐창에서, 현재 선택된 오브젝트에 대한 검사(Inspector) 내용에 따라 달라집니다. 검사창은 한 번에 한  개의 오브젝트에 대해서만 보여주기 때문에, 만약 여러 개의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이동 검사창에는 검사 내용이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그 외(other)
다른 모든 열려 있는 창의 이름은 윈도우 메뉴에 열거되어 있습니다. 창 이름을 선택하면 그 창이 실행 창이 되면서 맨 위로 올라옵니다.  맥킨토시에서 다이아몬드나, 윈도우에서 창 이름의 왼쪽에 나타나는 별표가 보이는 것은 그 창이 열려 있는 동안 수정 되었고 수정 내용은 아직 저장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맥킨토시에서 옵션 키를, 윈도우에서 알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윈도우 메뉴에서 창 이름을 선택하면, 선택한 창이 스크린 크기에 맞게 조정되어서 제일 위로 올라옵니다. 만약 창이 부분적으로나 완전히 화면 상에서 사라진 파일을 열려고 할 때, 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엑스트라 메뉴(Extras Menu)

엑스트라 메뉴(Extras Menu)에는 참조나 활용의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패치들의 이름이 들어있습니다. 이 폴더에 여러분이 만든 패치를 더할 수도 있습니다ㅡ엑스트라 메뉴에서 엑스트라 더하기…(Adding Extras...)를 선택하면 됩니다. 엑스트라 메뉴에서 패치 이름을 선택하면 엑스트라 메뉴를 사용하는 패치가 맨 앞으로 나온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엑스트라 더하기…(Adding Extras...)  
여러분이 직접 엑스트라 메뉴에 패치를 만들기 위한 방법을 알려 줍니다.

힌트(Tips)
패쳐창에서 작업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단축키 목록을 재빨리 보여줍니다.
Max/MSP 장치에서 다음의 항목들은 엑스트라 메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디오 테스터(Audiotester)    
원하는 채널에 테스트 신호를 보낼 수가 있습니다.

미터 입력(Meterin)    
입력 신호 레벨 미터를 표시합니다.

미터 출력(Meterout)    
출력 신호 레벨 미터를 표시합니다.

마우스 미터(Mousemeter)    
마우스 위치를 재빨리 알려줍니다. 그리고 지정하려는 위치와의 상대적인 거리를 가늠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빨리 녹음(Quickrecord)
출력 내용을 맥스 폴더 안에 있는 오디오 파일로 기록합니다.

색 견본(Swatches)
여러 가지 색깔로 빠르게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를 편집합니다.  

도움말 메뉴(Help Menu)

도움말…(Help…)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에서 오브젝트 하나를 선택하고서 도움말…(Help…)을 클릭하면 그 오브젝트에 대한 설명이 들어있는 도움말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맥킨토시에서 옵션 키를, 윈도우에서 알트 키를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 박스를 클릭하면 언제든 그 오브젝트에 관한 도움말을 얻을 수가 있습니다. (맥킨토시에서 옵션- 더블클릭 하거나, 새 오브젝트 목록에 있는 이름 위에서 알트-더블클릭을 해도 됩니다.)  옵션 메뉴에서 잠긴 패쳐창에서 도움말(Help from Locked Patchers)을 선택하면, 잠긴 상태의 패쳐창에서 어떤 오브젝트에 대한 도움말 파일을 열 수도 있습니다.  맥킨토시에서 옵션을, 윈도우에서 알트를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 박스를 클릭하면 됩니다.

패쳐창에서 배경 메뉴(Contextual Menus in the Patcher Window)

패쳐창 내에서 맥킨토시에서는 컨트롤-클릭을, 윈도우에서는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납니다. 이 팝업 메뉴의 종류는 어디에다 클릭했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 세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번째는 오브젝트에 클릭했을 때(오브젝트 배경 메뉴)이고, 두 번째는 패치코드에 클릭했을 때(패치코드 배경 메뉴)이고, 세 번째는 빈 여백(빈 여백 배경 메뉴)에 클릭했을 때입니다. 추가로 패쳐창 팔레트의  오브젝트와 메시지 박스 아이콘 위에, 맥킨토시에서는 컨트롤-클릭을, 윈도우에서는 오른쪽 버튼 클릭을 하면, 빈 여백 배경 메뉴(Blank Space Contextual Menu) 아래로 최근의 오브젝트(Recent Object) 와 최근의 메시지(Recent Message)라는 하위 메뉴가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배경 메뉴(Object Contextual Menu)

이 메뉴에는 편집(Edit), 오브젝트(Object), 도움말(Help) 메뉴에 있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bpatcher와 같은 다른 오브젝트가 이 메뉴의 아래쪽에 추가로 더 있습니다. 오브젝트 배경 메뉴안에 추가로 들어있는 오브젝트들에 대한 설명을 원하시면 맥스 참조 메뉴얼(Max Reference Manual)이나 MSP 참조 메뉴얼(MSP Reference Manual)에서 메뉴얼을 찾아보세요.

패치코드 배경 메뉴(Patch Cord Contextual Menu)
이 메뉴에는 오브젝트 메뉴에 들어있는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빈 여백 배경 메뉴(Blank Space Contextual Menu)
이 메뉴에는 아래에 설명된 여러 개의 항목뿐만 아니라 오브젝트 메뉴에 들어있는 항목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브젝트 팔레트(Object Palette)
이 하위 메뉴에는 패쳐창의 오브젝트 팔레트에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를 위한 모든 아이콘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를 선택하면 원하는 종류의 새 오브젝트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새 오브젝트(New Object)
이 하위 메뉴에는 새 오브젝트 박스를 만들고 그 안에 내용을 써 넣을 수 있는 여러 개의 하위 메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내부(internals) 라는 하위 메뉴에는 맥스 프로그램 중추에 만들어져 있는 모든 오브젝트의 목록이 나타납니다. 외부(externals)라는 하위 메뉴에는 검색 경로 안에 있는, 맥스에서 열릴 수 있는 모든 파일을 보여줍니다. 이 메뉴에 있는 다른 항목들은 맥스(Max) 폴더에 들어있는 파일들 입니다.

알아두기 : 열거된 파일 중의 상당 부분은 오브젝트 박스에 써 넣기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맥스 프로그램은 새 오브젝트(New Object) 메뉴에 들어있는 파일명을 포함시킬지를 결정하기 전에는 파일의 내용을 분석하지 않습니다.

알아두기 : 빈 여백 배경 메뉴(Blank Space Contextual Menu)의 하위 메뉴에 들어있는 오브젝트 팔레트(Object Palette)와 새 오브젝트(New Object)를 사용하면 오브젝트 팔레트가 숨겨져 있는 동안에도(보기(View) 메뉴에서 오브젝트 팔레트 숨기기(Hide Object Palette)를 선택하면 오브젝트 팔레트가 숨겨집니다), 패쳐창에서 오브젝트를 만들 수가 있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다 보면 오브젝트 팔레트를 사용하는 것보다 빈 여백 배경 메뉴(Blank Space Contextual Menu)를 활용하는 것이 편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의 오브젝트(Recent Object)
이 메뉴에는, 같은 오브젝트 박스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 가장 최근 만들었던 오브젝트 박스의 내용이 들어있습니다.

최근의 메시지(Recent Message)
이 메뉴에는 , 같은 오브젝트 박스를 하나 더 만드는 것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서, 가장 최근에  만들었던 메시지 박스 내용의 첫 부분이 들어있습니다.

색 설정(Set Default Color)
이 하위 메뉴는 색(Color) 메뉴의 하위 메뉴와 같습니다. 이 메뉴를 이용하면, 앞으로 만들 패치 코드와 오브젝트의 색을 검은 색이 아닌 다른 색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  빠른 참조 메뉴(Object Quick Reference Menu)
맥킨토시에서는 옵션 키와 컨트롤 키를, 윈도우에서는 알트-오른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어떤 오브젝트에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하나 나타납니다.

이 팝업 메뉴에는, 그 메시지의 변수에 대한 약간의 정보와 함께 다른 오브젝트로 보낼 수 있는 모든 메시지가 열거되어 있습니다.

메시지 이름이 제일 먼저 열거되어 있습니다. 그 뒤에는 변수의 종류가 있는 경우에는 사각의 괄호 안에 표시되어 있습니다. 만약 어떤 메시지 이름 뒤에 [int] 라고 쓰여 있으면, 그 메시지는 변수로 세 개의 숫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어떤 메시지 이름 뒤에 [variable] 이라고 쓰여 있으면, 그것은 변수가 다양하다는 의미이고, 맥스 프로그램은 정확히 어떤 변수 체계가 요구되는지를 결정할 정보를 충분히 가지고 있지 않다는 의미입니다.

메시지 목록 아래에는 부가적으로 두 개의 항목이 더 있습니다. 하나는 오브젝트 도움말 파일을 열 수 있고, 다른 하나는 boxquickref.help 라 불리는 오브젝트  빠른 참조 메뉴(Object Quick Reference Menu)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는 파일 을 열 수 있습니다.


다른 것도 참조(See Also)

메뉴(menu)
내용을 보여주고 메시지를 보내는 팝업 메뉴

메뉴 바(menubar)
관례적으로 쓰이는 메뉴 바를 보이게 합니다.

오브젝트(Objects)
새 오브젝트를 만듭니다.

집단 파일(Collectives)
하나의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파일을 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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