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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들기 / Programming/MAXMSP,Jitter

창(Windows)



맥스에는 여섯 가지의 주요한 창이 있습니다. 패처창(Patcher), 텍스트창(Text), 테이블창(Table), 시간표시창(Timeline), 맥스창(the Max window), 새 오브젝트 목록창(the New Object List). 이 중에서 앞의 네 개는 원하는 갯수 만큼 열 수가 있습니다. 그렇지만 새 오브젝트 목록창과 맥스창은 한 개 씩 만 있습니다. 환경(env)이나 영화(movie)와 같은 다른 오브젝트는 그 오브젝트를 위한 창이 따로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각 맥스창에는 최소화, 최대화, 창 닫기와 같은 윈도우에서 항상 쓰이는 표준적인 아이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맥킨토시 창에는 창 닫기, 창고로 보내기, 창 최소화하기/최대화하기와 같은 맥킨토시의 표준적인 아이콘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맥킨토시 버전에서는 길쭉한 알약 모양의 투명한 직사각형이 있는데, 이것은 패쳐의 잠김과 안 잠김 상태를 구분하는데 사용됩니다.


맥스창(Max Window)

맥스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맥스창이 뜹니다. 맥스는 이곳에다가 사용자에게 전달할 정보를 띄웁니다.


맥스 프로그램을 켜서 시작을 하면 외부의 오브젝트에서 어떤 메시지를 받게 됩니다. 이 메시지는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동안 외부 오브젝트에서 맥스로 로딩된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만들거나 편집하다 보면 오류가 발생했다는 메시지나 경고가 맥스창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쓰고 있는 프로그램의 오류를 수정하는 동안, 패치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보고 싶으면, 패치 코드에 어떤 메시지가 흐르고 있는지를 맥스창에 출력해서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스창에 출력하기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사용지침과 주제별 지침 메뉴얼에서 오류 수정하기 장을 참조하세요.

패쳐창(Patcher Window)

맥스가 한번 로딩되면 패쳐창을 새로 하나 열어서 프로그래밍을 시작합니다(파일File 메뉴의 서브 메뉴 중 새로 만들기New에서 패쳐Patcher를 선택합니다). 아니면 이미 있는 패치를 열어서 도 됩니다(파일File 메뉴 중에서 열기Open를 선택하세요).  

맥스에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오브젝트를 패쳐창에 가져다 놓습니다. 그리고 패치를 만들기 위해 패치 코드로 각 오브젝트를 연결합니다. 패치를 한번 만들었으면 그 패치를 사용해 보세요. 그리고 당신이 원하는 작업을 실제로 제대로 수행하는지 확인해 보세요. 그리고 나면 여러분은 그 패치를 맥스 문서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나중에 이 문서를 다시 사용하거나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패쳐창의 상태는 잠겨있거나 안 잠겨있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잠겨있지 않으면 오브젝트를 주위에 갖다 놓거나 새 패쳐를 만들거나 다른 오브젝트를 연결하거나 하는 식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만약에 잠겨있는 상태라면 슬라이더와 같은 오브젝트를 클릭해서 패쳐를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창의 상태가 잠김/풀림 둘 중 어떤 것인지는, 창의 맨 위쪽의 패쳐 팔레트가 있는지 없는 지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팔레트가 있으면 그 창은 안 잠겨있는 상태입니다.

패쳐를 잠그고 푸는 데는 다른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보기(View) 메뉴에서 편집(Edite)을 선택하거나, 맥킨토시에서는 Command-E를, 윈도우에서는Ctrl-E를 누릅니다.
- 패쳐창의 빈 여백에, 맥킨토시에서는 Command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하거나, 윈도우에서는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합니다.
- 맥킨토시에서는 길쭉한 알약 모양의 투명한 직사각형이 창의 오른쪽에 있는데 이것은 잠김/풀림 상태를 구분하는데 사용됩니다.


패쳐창을 새로 하나 열었을 때 그 창은 이미 잠김이 풀려있는 상태입니다. 오브젝트를 창에다 가져다 놓으려면, 팔레트에서 원하는 아이콘을 클릭해보세요.


커서가 팔레트의 아이콘과 똑같은 모양으로 변하죠?


그러면 패쳐창의 원하는 장소에다 그 오브젝트를 가져다 놓고 클릭하면 됩니다.


오브젝트를 새로운 장소로 옮기고 싶으면, 하나나 그 이상의 오브젝트를 선택해서 마우스로 드래그하여 원하는 장소에 갖다 놓으면 됩니다. 오브젝트를 선택하면 잘라내기(Cut), 복사(copy), 반복(Duplicate)과 같은 편집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혹은 오브젝트 박스 안에 글자가 있으면 글꼴(Font)메뉴를 선택해서 글꼴 스타일이나 글 크기를 바꿀 수 있습니다. (오브젝트의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있는 작은 직사각형 모양의) 크기 줄(grow bar)을 클릭하면 오브젝트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보이지 않는 상태이기도 한) 크기 줄을 클릭하면 커서가 두 방향 혹은 네 방향의 화살표로 바뀝니다. 오브젝트 크기를 조정할 때, 보조 창에서 현재의 오브젝트의 크기에 대한 정보가 픽셀 단위로 표시됩니다.


언제든지 패쳐창을 잠그거나 패치를 이용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창이 잠기게 되면 오브젝트 팔레트가 사라집니다. 특정한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일부로 그것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패치를 편집하는 작업을 끝마치고 잘 작동하는지 시험해보았다면 파일 메뉴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Save As…)을 선택해서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저장된 맥스 문서를 다음에 열면 잠김이 풀리고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새 오브젝트 목록창(New Object List)

오브젝트 박스(팔레트에서 제일 왼쪽에 있는 아이콘)를 패쳐에다가 덧붙일 때, (옵션 메뉴에서 새 오브젝트 목록(New Object List)을 선택하면) 새 오브젝트 목록창이 열립니다. 이 창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왼쪽 칸에는 오브젝트의 카테고리를 열거해놓았고 오른쪽 칸에는 선택된 카테고리 내에서의 오브젝트의 이름을 열거해 놓았습니다.


마우스의 스크롤 바를 움직여서 오브젝트 목록 중에서 하나를 고르거나, “파일 열기(open file)” 대화 상자가 열려 있는 상태라면 오브젝트 이름의 앞부분 몇 글자를 키보드로 입력해서 대상을 하나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현재의 카테고리가 모든 대상All Abjects일 때, 이렇게 하는 것은 오브젝트의 이름 전체를 타이핑하는 것보다 빠른 방법입니다.)

원하는 오브젝트를 하나 선택했으면 그 오브젝트 위에 마우스를 놓고 더블클릭 하거나, 되돌아가기(Return)나 입력(Enter), 띄우기(Space)를 누르세요. 그러면 그 이름이 오브젝트 박스로 입력됩니다. 하나의 오브젝트에 대한 도움말 파일을 열고 싶다면, 목록의 이름 위에 맥킨토시에서는 옵션(Option)을 누르고 더블클릭 하거나, 윈도우에서는 알트(Alt)를 누르고 더블클릭을 하면 됩니다. 새 오브젝트 목록창에 있는 이름 중에서 필요한 것이 없다면, 지우기(Delete, Backspace) 키를 누르세요. 그러면 박스에  아무 것도 써넣지 않아도 창이 사라집니다.

텍스트창(Text Window)

어떤 특정 오브젝트 안에서 메모를 하거나 자료를 편집하려면 패쳐창 말고도 간단히 텍스트창을 열어도 됩니다. 파일(File) 메뉴의 서브 메뉴 중 새로 만들기(New)에서 텍스트(Text)를 선택하면 새로운 텍스트 창이 생깁니다.


테이블창(Table Window)

테이블창은 숫자의 배열을 보거나 편집할 때 사용합니다. 이 창에서 보여지는 숫자는, 패쳐창에서 자료에 접근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table 오브젝트와 같은 방식으로 나열되어있을 것입니다.


타임라인창(Timeline Window)
For more information, see the Timeline chapter in the Tutorials and Topics Manual.

타임라인(시간표시, 시각표)이란, 특정한 시간 설정으로 특정 패치 상에 있는 특정 오브젝트에 보내는 맥스 메시지의 그래픽적인 정렬입니다. 타임라인은 타임라인창에서 조작 도구를 사용해서 연주될 수도 있고 아니면 timeline오브젝트가 들어있는 패치 내에서 연주될 수도 있습니다. 타임라인 창을 새로 만들려면 파일(File)메뉴의 새로 만들기(New) 중에서 타임라인(Timeline)을 선택하거나, 오브젝트 박스 안에 timeline이라고 써넣어도 됩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면 사용 지침과 주제별 지침 메뉴얼에서 타임라인 장을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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