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긴 상태의 패쳐창(Locked Patcher Window)
• 잠긴 패쳐에서 도움말(Help from Locked Patchers)을 선택하거나, 임의의 오브젝트 박스 위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윈도우에서는 알트를 클릭하면, 그 오브젝트에 대한 도움말 파일이 열립니다.
• 화면의 빈 여백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커맨드를, 윈도우에서는 컨트롤을 누르면, 그 패쳐창의 잠긴 상태를 (편집가능하다면) 해제합니다.
• 창의 닫기 표시 위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윈도우에서는 알트키를 클릭하면, 맥스창을 제외한 모든 창을 닫습니다.
• 하위 패처창의 제목줄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옵션키를, 윈도우에서는 알트키를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뜹니다. 그러면 지금 쓰는 하위 패쳐가 들어있던 원래 창을 맨 앞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만약 그 하위 패쳐가 (맥스 문서에서 읽힌 패쳐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해서 생긴) “편집 전용” 패쳐창이라면, 목록의 제일 위에 있는 아이템으로 맥스 문서를 편집용으로 열 수가 있습니다.
• 맥킨토시에서 Command-period라고 쓰거나 윈도우에서 Control-period라고 쓰면, 맥스 스케줄러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른 보통의 방법을 사용하면 너무 많은 CPU 시간이 걸릴 폭주 프로세스에서 빠져 나올 수가 있습니다. 통제 불능의 과정을 일으킨 상황을 치료하고 난 후에, 스케줄러를 다시 시작하려면 편집(Edit) 메뉴에서 다시 시작하기(Resume)를 선택하세요.
하나의 패채기 로딩되는 동안, 맥킨토시에서 커맨드와 시프트를 동시에 누르거나, 윈도우에서 컨트롤과 시프트키를 누르면, loadbang 오브젝트가 패치 안에서 아무 출력값이나 마구 내보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Unlocked Patcher Window)
배경 메뉴(Contextual Menus)
패쳐창에서, 맥킨토시에서는 컨트롤을, 윈도우에서는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유용한 편집 명령어가 들어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패쳐창에서 배경 메뉴(Patcher window contextual menus)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메뉴 장을 살펴보세요.
임의의 오브젝트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컨트롤을, 윈도우에서는 알트-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오브젝트에 보낼 수 있는 모든 메시지의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이 메뉴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메뉴 장을 살펴보세요.
오브젝트 선택하기, 오브젝트 옮기기(Selecting and Moving Objects)
• 임의의 오브젝트 박스 위에,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윈도우에서는 알트를 클릭하면, 그 오브젝트에 대한 도움말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박스 위에서 시프트를 누르면, 다른 오브젝트의 선택 상태를 바꾸지 않은 채, 선택된 오브젝트의 상태를 반대로 전환합니다.
• 시프트를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 박스를 드래그 하면, 수평이나 수직이 자동으로 맞춰지면서 옮겨집니다.
단축키
• 하나나 그 이상의 오브젝트 위에,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윈도우에서는 알트를 클릭하고서 드래그하면 똑 같은 오브젝트를 하나 더 만들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를 원하는 위치에다 놓고서 시프트 키를 떼세요. 오브젝트 박스만 제외하고, 커서는 똑 같은 모양으로 그대로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같은 오브젝트를 여러 번 복사할 수가 있습니다.
• 화살표 키로, 원하는 아무 방향으로나, 선택된 박스를 1 픽셀(pixel) 씩 옮길 수 있습니다.
• 한 묶음의 오브젝트와 패치 코드를 둘러싼 직사각형에 옵션을 누르고 드래그하거나, 윈도우에서 알트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패치 코드와 오브젝트 모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편집 하기 위해 선택된 텍스트 오브젝트를 드래그하려면, 커서를 박스의 맨 위나 아래의 가장 자리로 옮겨 놓은 다음, 아래와 같이 드래그 하세요. 오브젝트를 복사하고 난 다음, 이렇게 하면 손쉽게 오브젝트의 위치를 옮길 수가 있습니다.
• slider 오브젝트나 number box 오브젝트와 같은 임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 위에, 맥킨토시에서는 커맨드를, 윈도우에서는 컨트롤을 클릭하면, 그 오브젝트는 패쳐창이 잠겨 있을 때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맥킨토시에서 커맨드-더블클릭이나, 윈도우에서 컨트롤-더블클릭을 하면, 잠긴 상태의 패쳐창에서 그 위에 더블 클릭하면 열리는 patcher, table, coll와 같은 오브젝트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빈 여백의 아무데나, 맥킨토시에서는 커맨드-클릭하거나, 윈도우에서 컨트롤-클릭을 하면, 패쳐창을 잠그거나 잠금을 풀 수가 있습니다.
• 오브젝트를 아무 것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맥킨토시에서 옵션을, 윈도우에서 알트를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 메뉴에서 뒤로 보내기(Send to Back)를 선택하면, 모든 comment 오브젝트를 뒤로 보냅니다. 그래서 패쳐가 잠긴 상태에서는 다른 오브젝트의 앞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comment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의 앞에 있는, 이전의 맥스 버전에 들어 있는 파일을 업데이트 하려할 때 유용합니다.
• 오브젝트 박스나 메시지 박스 안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한 후, 박스 바깥에다,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하거나, 윈도우에서 알트-클릭을 하면, 자동 넓이 고정(Auto Fix Width)으로 박스의 크기가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코멘트 박스 바깥에다,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을, 윈도우에서 알트-클릭을 하면, 보통은 자동 넓이 고정(Auto Fix Width)이 적용되지 않는 코멘트 박스에서, 자동 넓이 고정(Auto Fix Width)이 적용되게 합니다.
패치 코드 단축키(Patch Cord Shortcuts)
• 옵션 메뉴에서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오브젝트의 아웃렛 위에다가 시프트-클릭하면,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다음에 클릭한 점이 패치 코드의 구부리는 점으로 정의됩니다.
단축키
• 연결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오브젝트의 인렛 위에 시프트-클릭을 하면, 하나의 단일한 아웃렛에서 여러 개의 연결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 연결을 위해서 즉시 다른 패치 코드가 생길 것입니다.
• 옵션 메뉴에서 패치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를 선택한 상태에서, 시프트-클릭을 하면, 아웃렛에서 인렛으로 드래그하는 방식의, 직선의 패치코드를 만들기 위한 보통의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패치 코드 구부려서, 어떤 오브젝트 위로 코너를 만들고 싶다면, 시프트를 누르세요ㅡ직선 형태로 자동으로 연결되는 보통의 모드가 해제됩니다.
• 패치 코드를 구부려서 만드는 동안, 맥킨토시에서 커맨드-클릭을, 윈도우에서 컨트롤- 클릭을 하면, 패치 코드를 없애버리고, 동작을 취소합니다.
• 패치 코드를 구부려서 만드는 동안,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하거나, 윈도우에서 알트-클릭하면, 제일 마지막 구부림을 없애버립니다.
오브젝트 만들기(Creating Objects)
• 팔레트에서 오브젝트 박스(Object Box) 도구를 선택하고 난 다음,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을, 윈도우에서 알트-클릭을 하면, 새 오브젝트 목록창(New Object List window)이 나타지지 않게 하고서 오브젝트 박스를 갖다 놓을 수 있습니다.
• 팔레트에서 도구를 하나 선택하고 난 다음, 딜리트(백스페이스)를 누르면, 실행을 취소하고 원래의 커서 상태로 돌아옵니다.
• 또한 팔레트의 제일 왼쪽에 있는 흰 구역에 클릭해도 역시 팔레트에서 선택한 도구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새 오브젝트 목록(New Object List)
• 빈 오브젝트 박스에다,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을, 윈도우에서 알트-클릭을 하면, 새 오브젝트 목록(New Object List) 창을 엽니다.
• 딜리트(백스페이스)를 누르면 새 오브젝트 목록창을 숨깁니다.
•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새 오브젝트 목록창에서 선택한 항목의 내용이 오브젝트 박스 안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변수가 있으면 써 넣을 수 있게 뒤에 한 칸이 띄어진 상태가 됩니다.
• 리턴이나 엔터를 누르면, 새 오브젝트 목록에서 선택한 항목의 내용을 오브젝트 박스 안으로 집어넣습니다.
• 위 아래 화살표 키를 이용해서 선택한 항목의 위 아래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
• 탭을 변경하면, 항목의 어느 열이 키보드로 쓰는 내용에 영향 받을 지를 결정합니다.
• 맥킨토시에서 옵션을 누르거나, 윈도우에서 알트를 누른 상태에서, 더블클릭하거나, 리턴, 스페이스, 엔터를 누르면, 선택한 항목에 대한 도움말 파일을 열 수가 있습니다.
단축키
send, receive, value 오브젝트(send, receive, and value)
• send, receive, value 오브젝트 위에 더블 클릭을 하면, (말하자면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send, receive, value 오브젝트에 대응하는 오브젝트를 포함하는 다른 창을 맨 앞으로 가져옵니다.새로 선택한 창에서 send, receive, value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하면, 대응하는 오브젝트가 들어있는 다른 창을 선택합니다. 계속해서 더블 클릭하면, 순환하는 순서로 이 오브젝트가 들어있는 모든 창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편집창(Table Editing Window)
• Pencil 이라는 도구와 함께, 맥킨토시에서 커맨드-클릭을, 윈도우에서 컨트롤-클릭을 하면, 클릭한 곳 주변을 확장합니다. 만약 원래가 8:1 x 8:1 zoom 상태였다면, 맥킨토시에서 커맨드-클릭이나, 윈도우에서 컨트롤-클릭을 하면, 1:1 x 1:1 크기로 돌아오거나, 1:1 보다 작도록 줌이 된 상태를 최소화합니다.
아무창이나(Any Window)
• 모든 창 실행하기(All Windows Active)를 선택한 상태에서, 임의의 창에서 매킨토시에서 커맨드-클릭을 하거나, 윈도우에서 컨트롤-클릭을 하면, 그 창을(원래 맨 앞에 있지 않았다면) 맨 앞으로 가져옵니다.
창의 닫기 박스 위에다,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하거나, 윈도우에서 알트-클릭하면, 맥스창을 제외한 모든 창을 닫습니다.
검사창(Inspectors)
• 맥킨토시에서 커맨드 키를 사용하거나, 윈도우에서 컨트롤 키를 사용하는 잘라내기(Cut), 복사하기(Copy), 붙이기(Paste)의 키보드 단축키는 임의의 오브젝트의 검사창의 텍스트 영역에서 효력이 있습니다.
• 잠긴 패쳐에서 도움말(Help from Locked Patchers)을 선택하거나, 임의의 오브젝트 박스 위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윈도우에서는 알트를 클릭하면, 그 오브젝트에 대한 도움말 파일이 열립니다.
• 화면의 빈 여백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커맨드를, 윈도우에서는 컨트롤을 누르면, 그 패쳐창의 잠긴 상태를 (편집가능하다면) 해제합니다.
• 창의 닫기 표시 위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윈도우에서는 알트키를 클릭하면, 맥스창을 제외한 모든 창을 닫습니다.
• 하위 패처창의 제목줄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옵션키를, 윈도우에서는 알트키를 클릭하면 팝업 메뉴가 뜹니다. 그러면 지금 쓰는 하위 패쳐가 들어있던 원래 창을 맨 앞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만약 그 하위 패쳐가 (맥스 문서에서 읽힌 패쳐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해서 생긴) “편집 전용” 패쳐창이라면, 목록의 제일 위에 있는 아이템으로 맥스 문서를 편집용으로 열 수가 있습니다.
• 맥킨토시에서 Command-period라고 쓰거나 윈도우에서 Control-period라고 쓰면, 맥스 스케줄러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다른 보통의 방법을 사용하면 너무 많은 CPU 시간이 걸릴 폭주 프로세스에서 빠져 나올 수가 있습니다. 통제 불능의 과정을 일으킨 상황을 치료하고 난 후에, 스케줄러를 다시 시작하려면 편집(Edit) 메뉴에서 다시 시작하기(Resume)를 선택하세요.
하나의 패채기 로딩되는 동안, 맥킨토시에서 커맨드와 시프트를 동시에 누르거나, 윈도우에서 컨트롤과 시프트키를 누르면, loadbang 오브젝트가 패치 안에서 아무 출력값이나 마구 내보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안 잠긴 상태의 패쳐창(Unlocked Patcher Window)
배경 메뉴(Contextual Menus)
패쳐창에서, 맥킨토시에서는 컨트롤을, 윈도우에서는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유용한 편집 명령어가 들어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패쳐창에서 배경 메뉴(Patcher window contextual menus)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메뉴 장을 살펴보세요.
임의의 오브젝트에다,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컨트롤을, 윈도우에서는 알트-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오브젝트에 보낼 수 있는 모든 메시지의 메뉴들이 나타납니다. 이 메뉴에 대해서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메뉴 장을 살펴보세요.
오브젝트 선택하기, 오브젝트 옮기기(Selecting and Moving Objects)
• 임의의 오브젝트 박스 위에,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윈도우에서는 알트를 클릭하면, 그 오브젝트에 대한 도움말 파일을 열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 박스 위에서 시프트를 누르면, 다른 오브젝트의 선택 상태를 바꾸지 않은 채, 선택된 오브젝트의 상태를 반대로 전환합니다.
• 시프트를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 박스를 드래그 하면, 수평이나 수직이 자동으로 맞춰지면서 옮겨집니다.
단축키
• 하나나 그 이상의 오브젝트 위에, 맥킨토시에서는 옵션을, 윈도우에서는 알트를 클릭하고서 드래그하면 똑 같은 오브젝트를 하나 더 만들 수 있습니다.
• 오브젝트를 원하는 위치에다 놓고서 시프트 키를 떼세요. 오브젝트 박스만 제외하고, 커서는 똑 같은 모양으로 그대로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같은 오브젝트를 여러 번 복사할 수가 있습니다.
• 화살표 키로, 원하는 아무 방향으로나, 선택된 박스를 1 픽셀(pixel) 씩 옮길 수 있습니다.
• 한 묶음의 오브젝트와 패치 코드를 둘러싼 직사각형에 옵션을 누르고 드래그하거나, 윈도우에서 알트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패치 코드와 오브젝트 모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편집 하기 위해 선택된 텍스트 오브젝트를 드래그하려면, 커서를 박스의 맨 위나 아래의 가장 자리로 옮겨 놓은 다음, 아래와 같이 드래그 하세요. 오브젝트를 복사하고 난 다음, 이렇게 하면 손쉽게 오브젝트의 위치를 옮길 수가 있습니다.
• slider 오브젝트나 number box 오브젝트와 같은 임의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오브젝트 위에, 맥킨토시에서는 커맨드를, 윈도우에서는 컨트롤을 클릭하면, 그 오브젝트는 패쳐창이 잠겨 있을 때와 같은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 맥킨토시에서 커맨드-더블클릭이나, 윈도우에서 컨트롤-더블클릭을 하면, 잠긴 상태의 패쳐창에서 그 위에 더블 클릭하면 열리는 patcher, table, coll와 같은 오브젝트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빈 여백의 아무데나, 맥킨토시에서는 커맨드-클릭하거나, 윈도우에서 컨트롤-클릭을 하면, 패쳐창을 잠그거나 잠금을 풀 수가 있습니다.
• 오브젝트를 아무 것도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맥킨토시에서 옵션을, 윈도우에서 알트를 누른 상태에서, 오브젝트 메뉴에서 뒤로 보내기(Send to Back)를 선택하면, 모든 comment 오브젝트를 뒤로 보냅니다. 그래서 패쳐가 잠긴 상태에서는 다른 오브젝트의 앞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이 방법은, comment 오브젝트가 다른 오브젝트의 앞에 있는, 이전의 맥스 버전에 들어 있는 파일을 업데이트 하려할 때 유용합니다.
• 오브젝트 박스나 메시지 박스 안에 필요한 내용을 입력한 후, 박스 바깥에다,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하거나, 윈도우에서 알트-클릭을 하면, 자동 넓이 고정(Auto Fix Width)으로 박스의 크기가 변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코멘트 박스 바깥에다,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을, 윈도우에서 알트-클릭을 하면, 보통은 자동 넓이 고정(Auto Fix Width)이 적용되지 않는 코멘트 박스에서, 자동 넓이 고정(Auto Fix Width)이 적용되게 합니다.
패치 코드 단축키(Patch Cord Shortcuts)
• 옵션 메뉴에서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를 선택하지 않은 상태에서, 오브젝트의 아웃렛 위에다가 시프트-클릭하면, 패치 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모드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 모드에서는 다음에 클릭한 점이 패치 코드의 구부리는 점으로 정의됩니다.
단축키
• 연결을 만들기 위해서, 어떤 오브젝트의 인렛 위에 시프트-클릭을 하면, 하나의 단일한 아웃렛에서 여러 개의 연결을 만들 수가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다음 연결을 위해서 즉시 다른 패치 코드가 생길 것입니다.
• 옵션 메뉴에서 패치코드 구부리기(Segmented Patch Cords)를 선택한 상태에서, 시프트-클릭을 하면, 아웃렛에서 인렛으로 드래그하는 방식의, 직선의 패치코드를 만들기 위한 보통의 모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패치 코드 구부려서, 어떤 오브젝트 위로 코너를 만들고 싶다면, 시프트를 누르세요ㅡ직선 형태로 자동으로 연결되는 보통의 모드가 해제됩니다.
• 패치 코드를 구부려서 만드는 동안, 맥킨토시에서 커맨드-클릭을, 윈도우에서 컨트롤- 클릭을 하면, 패치 코드를 없애버리고, 동작을 취소합니다.
• 패치 코드를 구부려서 만드는 동안,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하거나, 윈도우에서 알트-클릭하면, 제일 마지막 구부림을 없애버립니다.
오브젝트 만들기(Creating Objects)
• 팔레트에서 오브젝트 박스(Object Box) 도구를 선택하고 난 다음,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을, 윈도우에서 알트-클릭을 하면, 새 오브젝트 목록창(New Object List window)이 나타지지 않게 하고서 오브젝트 박스를 갖다 놓을 수 있습니다.
• 팔레트에서 도구를 하나 선택하고 난 다음, 딜리트(백스페이스)를 누르면, 실행을 취소하고 원래의 커서 상태로 돌아옵니다.
• 또한 팔레트의 제일 왼쪽에 있는 흰 구역에 클릭해도 역시 팔레트에서 선택한 도구를 취소할 수 있습니다.
새 오브젝트 목록(New Object List)
• 빈 오브젝트 박스에다,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을, 윈도우에서 알트-클릭을 하면, 새 오브젝트 목록(New Object List) 창을 엽니다.
• 딜리트(백스페이스)를 누르면 새 오브젝트 목록창을 숨깁니다.
• 스페이스 바를 누르면, 새 오브젝트 목록창에서 선택한 항목의 내용이 오브젝트 박스 안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변수가 있으면 써 넣을 수 있게 뒤에 한 칸이 띄어진 상태가 됩니다.
• 리턴이나 엔터를 누르면, 새 오브젝트 목록에서 선택한 항목의 내용을 오브젝트 박스 안으로 집어넣습니다.
• 위 아래 화살표 키를 이용해서 선택한 항목의 위 아래로 옮겨갈 수 있습니다.
• 탭을 변경하면, 항목의 어느 열이 키보드로 쓰는 내용에 영향 받을 지를 결정합니다.
• 맥킨토시에서 옵션을 누르거나, 윈도우에서 알트를 누른 상태에서, 더블클릭하거나, 리턴, 스페이스, 엔터를 누르면, 선택한 항목에 대한 도움말 파일을 열 수가 있습니다.
단축키
send, receive, value 오브젝트(send, receive, and value)
• send, receive, value 오브젝트 위에 더블 클릭을 하면, (말하자면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send, receive, value 오브젝트에 대응하는 오브젝트를 포함하는 다른 창을 맨 앞으로 가져옵니다.새로 선택한 창에서 send, receive, value 오브젝트를 더블 클릭하면, 대응하는 오브젝트가 들어있는 다른 창을 선택합니다. 계속해서 더블 클릭하면, 순환하는 순서로 이 오브젝트가 들어있는 모든 창을 방문할 수 있습니다.
테이블 편집창(Table Editing Window)
• Pencil 이라는 도구와 함께, 맥킨토시에서 커맨드-클릭을, 윈도우에서 컨트롤-클릭을 하면, 클릭한 곳 주변을 확장합니다. 만약 원래가 8:1 x 8:1 zoom 상태였다면, 맥킨토시에서 커맨드-클릭이나, 윈도우에서 컨트롤-클릭을 하면, 1:1 x 1:1 크기로 돌아오거나, 1:1 보다 작도록 줌이 된 상태를 최소화합니다.
아무창이나(Any Window)
• 모든 창 실행하기(All Windows Active)를 선택한 상태에서, 임의의 창에서 매킨토시에서 커맨드-클릭을 하거나, 윈도우에서 컨트롤-클릭을 하면, 그 창을(원래 맨 앞에 있지 않았다면) 맨 앞으로 가져옵니다.
창의 닫기 박스 위에다, 맥킨토시에서 옵션-클릭하거나, 윈도우에서 알트-클릭하면, 맥스창을 제외한 모든 창을 닫습니다.
검사창(Inspectors)
• 맥킨토시에서 커맨드 키를 사용하거나, 윈도우에서 컨트롤 키를 사용하는 잘라내기(Cut), 복사하기(Copy), 붙이기(Paste)의 키보드 단축키는 임의의 오브젝트의 검사창의 텍스트 영역에서 효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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