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만들기 / Programming/오픈소스 oF,C/C++

Xcode 설치하기.


About Xcode.
애플은 개발자들이 개발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훌륭한 개발 도구를 준비했는데, 그것이 바로 Xcode이다. Xcode는 맥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사용할 수 있게 공개되어 있다. Xcode는 맥용 어플리케이션을 만드는 cocoa 프로그래밍을 하도록 만들어졌지만, Java, objective-C, C, C++, 파이썬, 루비등 거의 대부분의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Xcode를 완성하는 인터페이스 빌더는 그 수려한 외모와 사용의 편리함 때문에 한번 Xcode를 사용하면 헤어나오지 못할 정도이다.


Xcode 다운로드.
Xcode는 애플 개발자 센터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맥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이라고 해도 다운로드는 받을 수 있다. 물론 설치를 하는 것은 어렵겠지만... 애플 개발자 센터의 웹 주소는 다음과 같다. developer.apple.com


그림1. 애플 개발자 센터

애플 개발자 센터에는 iPhone, Mac, Safari의 세가지 개발 센터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Xcode를 다운로드 받기 위해서는 Mac Dev Center를 선택한다.


그림2. Mac Dev Center

누구나 개발도구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지만, 한가지 조건이 있다. 웹 사이트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애플 아이디가 있다면 그것으로 가능하다.


그림3. 로그인 화면


그림4. Xcode 다운로드 페이지.

이제 Xcode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하지만, 3.x버전은 Lopard(10.5)버전 부터 가능하다. 만약 Tiger(10.4)이하의 버전을 가지고 있다면
2.x버전의 Xcode를 다운로드 받아야 한다.


Xcode 설치하기.
다운로드 받은 dmg 파일을 열어보면 PDF파일과 Xcode 설치 패키지가 들어있는것을 볼 수 있다. 패키지 파일을 더블클릭하면 Xcode 설치가 시작된다.


그림5. Xcode.dmg


그림6. Xcode 소개


그림7. 사용권 계약


그림8. 설치 옵션


그림9. 설치 위치

설치를 하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설치 옵션을 선택하고, 설치 위치를 정하면 어렵지 않게 설치를 진행 할 수 있다.


그림10. 설치 완료

설치가 완료되었다. 하지만, 응용프로그램 폴더에는 Xcode실행 파일이 보이질 않는다. 실행파일은 HD -> Developer -> Application에서 찾을 수 있다.


그림11. Xcode 실행 파일

비쥬얼한 개발 환경으로 개발자들을 사로잡는 Xcode를 사용한다면, 여러분들의 개발이 즐거워질 것이다.

'만들기 / Programming > 오픈소스 oF,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openframeworks – addons:  (0) 2009.08.24
openframeworks - about  (0) 2009.08.24